민사소송법상 소송물의 특정 21

1. 민사소송법상소송물의특정21.hwp
2. 민사소송법상소송물의특정21.pdf
민사소송법상 소송물의 특정 21
민사소송법상 소송물의 특정

Ⅰ. 특정의 필요성

소송물은 소송절차의 진행과 관련하여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소송물은 심판의 대상이고, 소송절차의 중심에 서있다고 할 것이다.
실제의 재판과 관련한 규정을 보면 더욱 명백하다. 법원은 심판의 신청이 적법한 한 그 신청에 포함되어 있는 소송물의 전부에 관하여 재판하여야 하고 그중 일부를 탈루하는 것은 허용되지 아니한다(198①). 소송물을 넘거나 소송물로서 주장된 것과 다른 권리관계에 관하여 판결할 수 없다(188). 따라서, 소송물이 무엇인지를 특정하는 것은 필수적이고, 특히 사물관할․토지관할의 유무, 청구의 병합(230,22,24), 중복제소의 금지(234), 청구의 변경(235), 재소금지(240②), 기판력의 객관적 범위(202), 반소의 허부(242①), 일부판결의 가부(185) 등은 소송물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소송물이 특정되어야 법원을 원고의 소에 대한 응답을 위하여(판결을 위하여) 변론과 증거조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원․피고도 이를 중심으로 공격․방어방법을 전개할 수 있다. 따라서 소송물의 특정은 법원, 당사자에게 모두 중요하다.

Ⅱ. 특정의 책임과 시기

1. 소송물의 특정은 처분권주의(188)에 비추어 보면 원고의 권한인 동시에 의무이다. 피고의 진술에 의하여 소송물이 바뀔 수 없으므로 피고의 진술은 소송물의 특정과 무관하다.

2. 소송물은 소송의 최초단계부터 특정되어야 하므로, 소장에서 이를 특정하여야 한다. 특정의 정도는 각 소송물이론에 따라 달라 질 것이고, 소장의 필요적 기재사항으로 청구의 취지와 청구의 원인을 기재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227①)은 실은 소송물의 특정을 위한 것이다.

Ⅲ. 특정의 정도

1. 사실관계의 기재정도
소송물의 특정을 위하여 기재하여야 할 사실은 그 소송물을 다른 소송물로부터 식별하는 데 필요한 정도로써 족하고(식별설, 동일인식설), 소송물을 이유 있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사실을 기재할 필요(이유기재설, 사실기재설)는 없다고 사료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