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는 단독으로 유효한 법률행위를 할 수 없으므로 그의 법률행위에 동의하거나 대리할 법정대리인이 필요하다. 1차적으로 그의 부모인 친권자가 법정대리인이 되며, 2차적으로는 후견인이 된다.
① 친 권 자
미성년인 子의 보호․양육을 위하여 그의 父母에게 인정되는 권리의무를 총칭하여 친권이라 한다. 부모는 「공동」으로 미성년자의 법률행위에 대해 동의․허락하고 또는 이를 대리한다(부모공동친권주의, 제909조․제911조 참조). 다만 부모의 일방이 친권을 행사할 수 없는 때에는 다른 일방만이 이를 행사한다.
[ 부모공동친권주의 ]
부모는 공동으로 미성년자의 법률행위에 대해 동의․허락하고 또는 이를 대리한다. 부모 중 일방만이 단독으로 대리하면 무권대리가 되고, 일방만이 동의한 법률행위는 취소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이 때 공동은 「의사」의 공동을 의미하므로 일방의 「명의」로 하였다 하여도 다른 일방도 동의한 것이라면 공동행사로 인정된다. 또한 민법은 제3자 보호를 위하여, 부모의 「일방」이 다른 일방의 의사에 반하여 한 경우에도 「명의」를 공동으로 하였다면 선의의 상대방에게는 대항할 수 없도록 하였다(제920조의 2 참조). 예컨대 父가 母의 반대를 무릅쓰고 미성년인 子에게 그 소유의 부동산을 매도할 수 있도록 일방적으로 동의를 하였는데 다만 작성 명의자를 父․母 모두로 하는 동의서를 써 준 경우, 만일 그 계약의 상대방이 선의이면 후일 母는 자신의 동의가 없었음을 이유로 취소할 수 없다.
....
민법상 책임무능력자의 감독자의 책임에 대하여 책임무능력자의 감독자의 책임 (민법)
1. 법정감독의무자
1) 개요
민법상 책임무능력자의 경우 법정감독책임을 지는 의무자는 친권자 및 후견인이다.
2) 관련 판례
금치산선고를 받지 않은 심신상실자에 있어서..
민법상 무능력자의 상대방의 보호규정에 대하여 민법상 무능력자의 상대방의 보호 규정에 대하여
1. 들어가며
민법은 取消할 수 있는 법률행위에 관하여 법정추인제도(제145조)과 취소권의 단기소멸제도(제146조)를 두고 있다(후술). 그러나, 법정추인사유로 ..
민사소송법상의 특별대리인 민소법상 특별대리인
1. 의의
민사소송법의 개별규정에 의하여 법원이 선임하는 법정대리인이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로는 소송무능력자를 위한 특별대리인(58), 증거보전절차에 있어서의 특별대리인(349), 강제..
무능력자의 상대방의 보호에 대하여 무능력자의 상대방의 보호에 대한 법적 검토
Ⅰ. 관련 민법 조항
* 제 15조 [ 無能力者의 相對方의 催告權 ]
(1) 무능력자의 상대방은 무능력자가 능력자가 된 후에 이에 대하여 1월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그 취..
민사소송법상의 법정대리인에 대하여 17 민사소송법상의 법정대리인에 대한 법적 검토
Ⅰ. 법정대리인의 意義
법정대리인이라 함은 법률의 규정 또는 법원의 재판에 의하여 대리인이 된 자를 말한다. 즉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소송상 대리인이 된 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