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 지원제도로서의 아웃플레이스먼트와 인플레이스먼트

1. 퇴직자지원제도로서의아웃플레이스먼트.hwp
2. 퇴직자지원제도로서의아웃플레이스먼트.pdf
퇴직자 지원제도로서의 아웃플레이스먼트와 인플레이스먼트
퇴직자 지원제도로서의 아웃플레이스먼트와 인플레이스먼트

Ⅰ. 서
기업의 구조조정이 늘어나면서 기업에서는 종업원의 강제퇴출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조직의 활력을 유지하기 위한 해고자 및 잔존자에 대한 지원관리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 자원관리수단이 Inplacement(IPC)와 Outplacement(OPC)이다.
즉, IPC가 기업내 잔류자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경력관리 및 교육훈련 기타 지원프로그램인 반면, OPC는 퇴직자에 대한 포괄적인 전직재취업프로그램으로서 인생설계 프로그램이나 전직교육 또는 창업교육과정 등을 관리한다.

Ⅱ.양제도의 필요성과 기능

1, OPC의 필요성과 기능
1) 필요성
고용조정시 근로자의 강한 반발과 사회적인 부담을 유발하게 되면서, 이에 고용조정을 보다 원활히 하고, 해고된 종업원에 대한 지속적인 경력개발과 중고년층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으로서 퇴직자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다.
2) 기능
한 기업에서 경력을 종료하게 되면 타기업에서 자신의 경력을 계속 진행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OPC는 새로운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관리․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예비퇴직자인 잔류종업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모티베이션을 증대시키고 노사쌍방의 신뢰를 기반으로 구축된 OPC는 구조조정을 보다 원활히 하여 노사간의 갈등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OPC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2. IPC의 필요성과 기능
1) 필요성
강제퇴출은 잔류 종업원들에게 작업행동과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지원책은 해고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