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대표 단편소설 B사감과 러브레터는 인간의 이중적인 성격에 대한 조롱과 연민이라는 주제를 해학적으로 나타낸 소설이다.
소설에는 B사감과 세 여학생이 등장하는데 우선 주인공 B사감은 사십에 가까운 못생긴 노처녀로 성질이 엄격하고 괴팍하다. 그러나 겉으로는 본능을 감추고 남자를 혐오하고 기피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성을 갈구하는 성적(性的) 심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면 때문에 학생들의 놀림감이 된다.
그리고 세 여학생은 기숙사 생도들로 남성에 대한 B사감의 이중적인 면 때문에 B사감을 정신병자로 생각하거나, 혹은 동정심도 보인다.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C학교의 교원 겸 사감(舍監)인 B여사는 사십에 가까운 노처녀로 딱장대 (온화한 맛이 없이 딱딱한 사람), 독신주의자 , 찰진 야소꾼 으로 유명하다. 그녀는 주근깨 투성이인데다 시들고 마르고 떠서 곰팡 슨 굴비를 연상케 하는 외모를 지녔다.
....
B사감과 러브레터를 읽고 B사감과 러브레터를 읽고
내가 이 책을 맨 처음 읽기 전 제목을 보고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했다. 매우 사나운 사람이라고 생각되는 사감과 러브레터는 대조되는것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때문인지 이 책에 관심을..
현진건의B사감과러브레터 B사감과 러브레터
현진건
줄거리
C여학교에서 교원 겸 기숙사 사감 노릇을 하는 B여사라면 딱장대요, 독신주의자요, 찰진 야소꾼으로 유명하다. 사십에 가까운 노처녀인 그녀는 주근깨 투성이의 얼굴이 처..
[독후감] B사감과 러브레터의 작품 설명 및 서평 1.현대소설
B사감과 러브레터
- 현진건
여학교에서 교원 겸 기숙사 사감 노릇을 하는 B여사라면 딱장대요 독신주의자요 찰진 야소꾼으로 유명하다. 사십에 가까운 노처녀인 그는 죽은깨투성이 얼굴이 처녀다..
현진건의빈처총평
빈처(貧妻)
현진건 (1900-1943)
호는 빙허, 1920년 개벽지에 단편 '희생화'를 발표하여 문단에 등장. 김동인, 염상섭과 더불어 사실주의 문학의 확립에 기여했 다. 대표작에 '빈처', '술 권하는 사회', 'B사감..
운수좋은 날 운수좋은 날
현진건(1900 – 1045) 호 빙호. 경북 대구 출생. 일본 도쿄 독일어학교를 졸업하고 중국 상하이 외국어학교에서 수학했다. 1920년 개벽에 단편소설 ‘희생자’를 발표하면서 등단. 1921년 자전적 소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