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레이션과 놀이, 여가의 차이

1. 레크레이션과 놀이, 여가의 차이.hwp
2. 레크레이션과 놀이, 여가의 차이.pdf
레크레이션과 놀이, 여가의 차이
레크레이션과 놀이, 여가의 차이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은 회복하다 , 새롭게하다 라는 의미의 라틴어 레크레아사오 에서 유래되었다.

일반적으로 여가·레저(leisure:자유시간)에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행해진다. 외적 보수나 생존의 필요 때문에 강제됨이 없이, 일 자체에 직접적인 의미가 부여되는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은 ① 일과 자유시간의 관련이 중시된다. ② 활동을 중시하고 단순한 휴식은 제외된다. ③ 활동의 자유와 즐거움이 강조된다. 강제된 활동은 고역이므로 내적 욕구와 결부된 만족도가 높은 활동이 효과적이다. ④ 개인차가 크다. 같은 활동이 개인에 따라 즐거움도 되고 고역도 되기 때문에 활동은 개인의 기호나 태도가 중시되어야 한다. ⑤ 사회적 상식에 합치되는 건전성이 요구된다.

이상의 조건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레크리에이션이라 할 수 있지만, 전통적 개념은 작업 중심 사회를 배경으로 한 수단적 의미의 개념, 즉 보다 나은 작업을 위해서라는 생각이 바탕에 있다. 자유시간의 사용을 작업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노동이 질적으로 변화하고 자유시간이 증가한 오늘날, 그것은 수단이라기보다도 목적이라는 생각이 강조된다.

1.역사
레크리에이션은 인간 역사와 함께 존재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 요인은 산업화, 도시화, 노동시간의 단축과 주5일 근무제 등 일련의 사회적인 변화를 들 수 있다. 구체적으로 자유시간의 사용을 둘러싼 문제이기 때문에, 노동시간이나 자유시간의 변화와 관련이 깊다. 따라서 나라에 따라 사정이 다르다.

국제적으로 1919년 국제노동기구의 발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그 후 레크리에이션에 있어서 새로운 시대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한국에서 레크리에이션의 사용이 일반화되고 인식이 깊어지게 된 것은 8·15광복 이후의 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