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학개론] 도시화

1. [도시학개론] 도시화.hwp
2. [도시학개론] 도시화.pdf
[도시학개론] 도시화
도시화

Ⅰ. 도시화의 개념과 현상

1) 도시화의 개념

도시화는 물리적․공간적․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변화를 수반하는 전체적인 변모의 과정임과 동시에 ‘비도시지역이 도시적 성격의 지역으로 변화되는 것’ 또는 ‘어떤 지역에 도시적 요소가 점차 늘어나는 과정’이라는 동태적 의미로 사용된다.
다시 말해, 도시화란 일정지역에 인구가 집중하여 인구밀도가 높아지고, 도시적 생산양식을 가지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구조물이나 토지이용상태의 변화와 주민의 의식구조의 변화가 현저하게 나타남으로써, 결과적으로 주변지역에 대해 상당한 영향력을 갖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2) 도시화․산업화․근대화 개념비교

도시화는 산업화와 자주 비교되는 개념인데, 산업화란 ‘특정지역의 생산양식이 제1차 산업 중심에서 도시적 생산양식인 제2․3차 산업 중심으로 전환됨’을 뜻한다. 주로 생산관계와 생산방식의 변화, 생산단위의 확대 등이 중심이 되는 개념이 산업화다.
또한 도시화는 근대화와도 자주 비교되는데 ,근대화는 ‘산업화의 결과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으로서 이는 개인의 가치체계의 변화나 제반 사회제도의 변화를 뜻한다.
결국 도시화․산업화․근대화는 사회변동을 각기 다른 관점에서 파악한 것이며, 이들은 ‘인과관계’ 또는 ‘상호관계’에 있다고 할수 있다.

3) 도시화 현상

어느 지역에 도시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규정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현상이 나타나는데, 도시화 현상의 대표적인 예는 i)인구의 집중현상 ii)인구의 정착현상 iii)생활기능의 분화와 이동성 iv)지역주민의 의식구조변화 등이다. 이러한 도시화 현상에 의해 어느 지역을 도시하고 규정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지표를 사용하여 분석해야 하는데, 지표 중 가장 객관성을 띠는 것은 도시화율, 인구규모, 인구밀도, 2․3차 산업 종사자 비율, 주야간 인구격차 등이다.

Ⅱ. 도시화의 원인

도시화가 이루어지는 원인에는 i)인구의 사회적 이동과 이러한 인구집중에 따른 ii)집적의 이익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