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론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대상

1. 도시행정론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대상.hwp
2. 도시행정론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대상.pdf
도시행정론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대상
도시행정론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대상

Ⅰ. 머리말

도시화가 산업화와 더불어 현저히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사회과학자들의 도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따라서 도시에 대한 연구가 새로운 학문의 한 영역으로서 관심을 끄는 근본적인 이유는 한 국가에 있어서의 도시가 정치‧경제‧사회의 발전과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더 커지고 있다는 데서 찾아 볼 수 있다.
산업혁명은 공업화와 더불어 「도시혁명」으로 부를 만큼 도시발전을 이루어 왔었다. 특히 산업화에 따른 집적의 이익이 도시에서 나타나고, 도시발전은 교통‧통신의 발달, 제조업의 기계화 및 공업생산력의 증대를 촉진시켜 국가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러한 도시발전과정에서 나타난 과대도시화(hyper-urbanization)는 주택난, 교통난, 급수난, 각종 공해, 「오픈‧스페이스」(open space)의 부족, 무질서한 시가지확산 등과 같은 도시생활환경의 악화외에도 도시사회병리 등 많은 문제점을 낳게 되었다.
특히 우리 나라는 지난 수십년동안 경제개발을 위해 채택한 불균형성장전략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국토전체를 놓고 볼 때, 형평성에 입각한 균형발전, 생활의 질 향상, 생태계파괴의 사전적 예방, 환경오염의 극소화 등 적지 않는 문제점이 개발정책의 전면에 나서야 할 필요성을 가속화시켰다. 도시정책적인 면에 있어서도 80% 가까운 국민이 시급도시에 거주하는 도시화를 보인 가운데 도‧농간뿐만 아니라 대도시와 중소도시간의 인구배분, 도시체계정비, 도시기반의 구축 및 생활환경의 정비, 내부공간구조의 개선 등과 이를 위한 도시재정의 확충과 도시행정체제의 정비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우리 나라도 오늘날 도시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려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 동안 선진제국에 있어서는 종래 행정학의 한 분야로만 다루어 왔던 「도시행정」의 영역이 오늘날 학계뿐만 아니라 실무계에 있어서도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
경영,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