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의 정체성

1. [독후감] 한국의 정체성.hwp
2. [독후감] 한국의 정체성.pdf
[독후감] 한국의 정체성
일본음악을 즐겨 듣는 한국인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

-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을 읽고

Ⅰ. 책을 읽기 전에

나는 한국인이다. 나는 J-POP을 즐겨 듣는다. 한번 쯤 들어본 일본음악의 숫자가 족히 5,000곡은 될 것이며, 수십 번쯤 들어본 곡은 1,000곡정도 될것 같다. 일본가수 중 ZARD, L Arc~en~Ciel, X-JAPAN의 노래는 수백 번씩 들어서 거의 전곡을 따라 부를 수 있을 정도이다. 약 3년 전부터는 작곡과 일본어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고 있는데 그러한 공부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일본음악보다 더 멋진 음악을 만들고 싶다는 욕구 때문이었다.
고등학교 때만 해도 일본 음악, 더 나아가 일본을 좋아하는 사람을 경멸했었다.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고교동창 중에 일본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녀석이 있었는데, 그는 학급 내에서 왕따였다. 한국과 일본이 축구경기를 할때 공개적으로 일본을 응원할 정도였다고 하면 왕따가 된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그의 마음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상대적인 관점에서 사람을 보는 시각을 갖게 되었다고 할까. 그것이 아니라면 일본음악을 통해서 작곡에 입문한 사람의 자기방어적 심리일지도.
언젠가 휴대폰 컬러링을 L Arc~en~Ciel의 DAYBREAK S BELL로 바꿨던 적이 있다. 그런데 나에게 전화를 건 지인들의 반응이 좋지 않아서 그만 두었다. 일본문화가 전면 개방된지도 수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우리의 가슴 속에는 지나간 역사, 결코 잊을 수 없는 과거사가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왜 한국인으로서 일본음악을 들으면 눈치를 보아야 하는가 한국인으로서 일본음악(일본)을 좋아하는 것이 과연 욕먹을 행위인지에 대한 답이 필요했다. 그래서 시원스럽게 답을 줄수 있는 책을 찾아보았고 그 책이 바로 탁석산이 쓴 『한국의 정체성』이었다. 이 글은 그 책을 통해 나와 우리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한 기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