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은 전세계적으로 폐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발생빈도를 나타내는 악성종양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 중앙 암 등록 본부의 발표에 의하면 전체 암 발생의 원인 중 20.9%로 간암(12.2%), 폐암(16.4%), 대장암(9.6%), 방관암(3.5%)에 앞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위암은 남성(24.4%)과 여성(16.3%) 모두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며 우리나라 국민 보건상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까지도 위암의 원인 및 발병기전에 대하여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다. 현재까지 위암의 발생과 연관된 것중 중요한 것으로는 과다한 염분의 섭취, 가공식품의 섭취, 그리고 헬리코박터라는 소화성 궤양을 일으키는 균의 감염 등으로 요약 할수 있다.
현재 암 환자 간호에 대한 연구는 주로 임상에서 발생하는 간호문제를 중심으로 임상 간호사와 간호교육자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암은 우리나라에서 사망률의 상위를 차지하며, 암이 진행된 상태에서의 간호는 일반 간호와는 다른 고차원적인 업무수행을 환자에게 제공해 주어야한다. 왜냐하면 말기 암환자는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통증과 더불어 불안, 두려움 등의 정신적 문제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학생은 아래 환자의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말기 위암 환자의 간호에 대한 지식을 좀더 함양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