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 우연의 일치일지는 모르겠으나 언젠가 청소년과 관련된 도서목록을 인터넷에서 살펴보던 중 상기의 책이 제 3공화국 박정희 대통령 시절 금서목록으로 분류되었던 사실을 발견한 적이 있다. 사실, 그것도 그럴 것이 이 책은 자본주의의 주요 원천지라 할수 있는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했던 학자에 의해 쓰여졌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계급에 대한 갈등과 음모론적 시각이 전제되어 있으며, 그 내용 면에 있어서도 학교라는 교육기관 자체의 비판에 머무르지 않고, 더 나아가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 그리고 국가의 독점적 체제에 대한 비판까지 이르고 있기 때문에 당시 이와 같은 책은 당연히 국가에 대한 반항적 도전으로 받아들여져 금기시 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이 미루어 짐작되기도 한다.
사실, 나 역시 이 책을 처음 접할 때에는 생명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학교를 죽었다고 표현하는 책의 강한 제목에서부터 약간의 거부감을 느꼈고, 책의 중반 부분을 넘어가기 전까지만 해도 학교라는 교육기관 자체를 부정하며 ‘학교무용론’을 주장하는 저자의 목소리에 동화되는 것이 쉽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것에 반감을 갖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느낌은 책의 후반부를 거의 다 읽어갈 때쯤에서야 “이 책에서 저자가 진정으로 말하고자 했던 바가 무엇인가”를 조금은 이해하게 되어 그러한 느낌을 조금은 떨쳐 버릴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제 1장에서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독후감상문]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를 읽고
사토마나부 교수의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는 지금 현장에서 무엇이 가장 문제인가를 느끼게해주는 책이었다. 우리가 혁신 학교를 준비하면서 과연 무엇때문에 혁..
(독후감) 학교는 죽었다 를 읽고 《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E.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 우연의 일치일지는 모르겠으나 언젠가 청소년과 관련된 도서목록을 인터넷에서 살펴보던 중 상기의 책이 제 3공화국 박정희 대통령 시절 금서목록으..
네학교이야기 독후감 ‘네 학교 이야기’를 읽고
이 책은 먼저 나의 초등학교 시절을 회상하며 시종일관 웃음을 머금게 하였다. 물론 나에게 나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여 즐거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거부할 수 없을 만큼 ..
[복지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을 읽고 [복지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을 읽고
사회복지학과를 다니면서 학교에 상주하는 학교사회복지사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나의 학창시절 내가 다니는 학교에도 학교사회복지사가 있었다면 학창시절의 ..
[복지독후감] ‘행복의 경제학’을 읽고 [복지독후감] ‘행복의 경제학’을 읽고
이 책을 팀장님께 받고 처음 든 생각은 나에게 왜 이 책을 주셨을까 였다. ’창가의 토토‘라는 책과 ’행복의 경제학‘을 들고 오신 팀장님은 나에게는 ’행복의 경제학‘을 다른..
[독후감]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를 읽고 -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를 읽고-
대학교에 들어오고 난 뒤 고등학교 때와는 많이 다른 대학 생활과 새로운 인간관계, 항상 시간이 남지만 뭔가에 쫓기는 듯 한 느낌의 하루하루와 생각보다 많은 과제와 전..
[독후감] 정상에서 만납시다 를 읽고 - 지그 지글러 저 정상에서 만납시다(지그 지글러)
정상으로 가는 단계들
어떤 학교에 새로 선생님이 두 명 부임해왔다. 그런데 그 선생님 중 한 명에게 다른 선생님이 이렇게 귀뜸해주었다. 선생님이 이번 맞게 된 아이들은 전부 ..
[독후감] ‘컴퓨터를 움직이는 6가지 핵심원리’를 읽고 [독후감] ‘컴퓨터를 움직이는 6가지 핵심원리’를 읽고
나는 평소에 책을 거의 읽지 않는다. 예전엔 틈틈이 시간 나는 대로 조금씩이나마 읽었지만 학교를 다니면서는 거의 못 읽고 있다. 그나마 학교에서 북리뷰..
[독후감]열다섯 살 하영이의 스웨덴 학교 이야기를 읽고 열다섯 살 하영이의 스웨덴 학교 이야기를 읽고
“열다섯 살 하영이의 스웨덴 학교 이야기”
스웨덴으로 간 하영이 처음 다닌 학교는 소피에룬드 공립학교인데, 외국인을 위한 특별반에서 스웨덴어 과정을 마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