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분석
게임이론분석
과거 이동통신에 대한 게임이론을 적용하기 앞서 이 사업의 성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규모의 경제가 적용된다. 즉 초기 자본 투자가 많지만 일정한 기술과 경험을 축척하면 부가가치의 창출, 이윤확보가 안정적이다. 이것은 초기 진입에 참여할 수 있는 회사가 규모의 경제를 감당할 능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정부의 규제가 직접적이다. 이동통신은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나 사업 규모로 인해 인수합병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직접적이다. 99년에 있은 SKT와 신세기통신의 합병에서 정부는 2001년까지 시장 점유율을 50%이하로 낮출 것을 요구하였다.
3) 97년 정부의 사업자 승인 이후 5개회사들간의 경쟁이 최종적으로는 3점체제로 귀결되었다.
① 일반적 게임이론에 의하면 새 기업의 시장진입은 막는 것보다 인정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된다. 그렇다면 이동통신 시장 진입에 대해 이것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자.
예전기업 진입기업
진입 인정
출혈 경쟁
진입 시도
8
8
0
0
진입 포기
12
4
12
4
*표1: 기업 진입의 예
표1을 보면 알수 있듯이 진입기업이 포기하지 않고 진입을 시도하는 한 내쉬 규형은 진입인정-진입시도로 기울게 된다. 즉 일반적 자유경쟁의 경우에 시장진입을 막는 것은 효율적이기 않다는 것이다.
....
[교류분석이론의 교류유형] 교류분석의 상담기법 중 구조분석, 게임분석, 교류분석
[교류분석이론의 교류유형] 교류분석의 상담기법 중 구조분석, 게임분석, 교류분석
목차
[교류분석이론의 교류유형] 교류분석의 상담기법 중 구조분석, 게임분석, 교류분석
I. 구조분석
II. 교류패턴분석..
[게임이론] 게임이론의 개념, 최소극대화전략의 균형, 죄수의 딜레마 게임
[게임이론] 게임이론의 개념, 최소극대화전략의 균형, 죄수의 딜레마 게임
목차
게임이론
Ⅰ. 게임이론의 개념
Ⅱ. 최소극대화전략의 균형
Ⅲ. 죄수의 딜레마 게임
게임이론
I. 게임이론의 개념
게임이..
교류분석이론에서 게임 분석
교류분석이론에서 게임 분석
게임은 최소한 한 사람에게 나쁜 감정을 주고 끝내는 일련의 의사교류이다. 게임은 본래 친밀감을 방해하도록 고안 된다. 이것은 처음의 결정을 지지할 목적에서 발달되며, 개인의 인..
정형적 의사결정기법(시뮬레이션, 휴리스틱, 선형계획법, 대기행렬이론, PERT-CPM, 의사결정나무, 게임이론, 손익분기점 분석, 투자안의 현재가치 분석)
정형적 의사결정기법(시뮬레이션, 휴리스틱, 선형계획법, 대기행렬이론, PERT-CPM, 의사결정나무, 게임이론, 손익분기점 분석, 투자안의 현재가치 분석)에 대한 레포트 자료.
정형적 의사결정기법(시뮬레이션, 휴..
[독후감]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의 게임이론 을 읽고
게임이론(Game Theory)
(Text : 게임이론 by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
경제에 흥미가 없고 어려워하는 나에게 ‘게임이론’은 처음 듣는 생소한 이론이었다. 서점에 가서 게임이론을 다룬 책을 찾아보니 ..
게임이론에 대해
☉게임이론의 기본모형
1. 게임이론의 기본골격
1) 몇 가지 기초개념
① Game like Situation:
- 상호간의 행동이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가 있는 상황
- ex) 가위, 바위, 보 노름
② Game theory:
- Game l..
존슨앤존슨기업분석,존슨앤존슨 게임이론,게임이론,타이레놀사건,존슨앤존슨의 우리의신조
존슨앤존슨의 『우리의 신조와 실천사례』
차 례
들어가며
서론 3
본론 3-13
01 존슨앤존슨 기업 소개 3
02 존슨앤존슨의 우리의 신조 5
02-1 타이레놀 사건 6
02-2 ‘우리의 신조’에 따른 대응관리 6
02-3..
존슨앤존슨기업분석,존슨앤존슨 게임이론,게임이론,타이레놀사건,존슨앤존슨의 우리의신조
존슨앤존슨의
“우리의 신조와 실천사례”
목 차
1. 존슨앤존슨
2. 우리의 신조
사건의 개요
‘우리의 신조’에 따른 위기 대응
브랜드 유지를 위한 사후 관리
3. 게임이론
게임이론의 정의
게임이론의 특징
..
(A+, 정책평가론)정책분석 및 정책평가의 기법
이 자료는 정책분석의 개념 및 의의와 함께 정책평가의 기법 내용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I. 서론
II. 본론
1. 정책분석의 의의
2. 정책분석과 유사개념의 비교
(1) 정책분석과 정책평가
(2) 정책분..
치킨게임 및 쿠바 미사일사태
Ⅰ. 겁쟁이 게임의 소개 및 문제 제기
1. 겁쟁이 게임(Chicken Game)의 기본 개념
겁쟁이 게임은 도로의 양쪽 끝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차를 몰고 전속력으로 마주보며 달려오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