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헨도르프의문학에나타난인식의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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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헨도르프의문학에나타난인식의의미
아이헨도르프의 문학에 나타난 인식의 의미*
-희극 구혼자들을 중심으로-



낭만주의 희극의 가장 성숙한 결실이자, 마지막 작품으로 평가1)*이 논문은 1996년도 군산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 군산대학교
1) Vgl. Gerhard Kluge : Spiel und Witz im romantischen Lustspiel. Köln 1963, S. 132.
되어온 아이헨도르프 Joseph von Eichendorff (1788-1856)의 희극『구혼자들 Die Freier』은 1833년에 출판되었으며 연극무대 위에 올려진 것은 작품이 발표된 16년 뒤인 1849년이다. 아이헨도르프는 이에 앞서 19세기 초반의 사회정치 상황을 비판한 풍자 희극 Satirische Komödie인 『속물과의 전쟁 Krieg den Philistern』(1824) 과 『마이어베트의 행운과 종말 Meierbeths Glück und Ende』(1827) 등을 발표했으나 당시의 문학계와 연극무대에서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이는 티이크 Ludwig Tieck가 『체르비노 왕자 Prinz Zerbino』(1799)를 구상하면서 시문학적 형식과 풍자적 형식을 희극 Lustspiel이라는 극양식에서 결합시키고자 했던 계획이 결국 실패하게된 선례와 같은 맥락에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2)2))Vgl. Eckehard Catholy : Das deutsche Lustspiel. Von der Aufklärung bis zur Ro- mantik. Stuttgart 1982, S.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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