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 문화산업에 대한 나의 관점, 문제제기, 변화, 특징,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1. 문화산업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hwp
2. 문화산업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pdf
문화산업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 문화산업에 대한 나의 관점, 문제제기, 변화, 특징,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Report
( 문화산업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 문화산업에 대한 나의 관점, 문제제기, 변화, 특징,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목 차

1. 문화산업을 다루기에 앞서

2. 아로르노의 문화산업론

3. 문화산업에 대한 나의 관점

4. 문제제기

1. 문화산업을 다루기에 앞서

현대의 대중은 매스미디어에 24시간 노출되어 있다.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뿐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할 것 없이 무한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간다. 하루가 다르게 불어나는 정보의 홍수는 대중에게 있어서 어떠한 방파제도 만들 시간을 허락하지 않는다. 특히,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의 대중은 일방적인 수용자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왔다. 처음 라디오가 보급되고 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사람들은 목소리가 들리고 사람이 들어있는 상자를 보면서 열광한다. 자연스럽게 생활방식은 방송의 편성표처럼 짜 맞춰지게 된다. 그러면서 어느새 자신의 생활은 방송매체에 의해 구속받게 되고 자신의 삶인 것처럼 느끼고 하루하루를 같이 한다. 한 번도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문화를 하나의 상자를 통해 보고 들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들이 열광하기에는 충분했다. 가족의 대화가 단절되기 시작한 것도 아마 이쯤일 것이다. 대중은 특권계층에 의해 잘 만들어진 이데올로기의 문화 속에 갇혀 철저하게 길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방송매체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기 시작하자, 기다렸다는 듯이 인터넷이라는 것이 등장한다. 인터넷을 통해 대중은 또 다른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열광한다. 더 많은 정보를 누비며 마치 자신이 수용자가 아닌 착각마저 일으키게 한다. 그들은 더 거대한 정보의 홍수에 빠져 허우적 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