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 삶의 의미, 아도르노 문화 철학,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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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산업과 삶의 의미, 아도르노 문화 철학,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아도르노는 미학자다. 그는 바이올린 연주의 대가였으며, 숸베르크에게 작곡을 배웠다. 미학은 차별이다. 아도르노는 근본적으로, 타협 할 수 없는 가치로 차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차별은 폭력적이고 베타적인 차별이 아닌, 모든 공통성을 가진 가운데에서의 차별성 을 포함한 차별을 나타낸다. 곧, 공통성 위에 서있는 차별성을 말한다. 흔히, 이 공통성은 동양사상에서는 ‘도’ 또는 ‘법’이라고 불려지는 종류의 것일 것이다.1)1) 1. 장자에서의 ‘만물제동’ 개념-사물은 이것 아님이 없고 저것 아님이 없다.-획일성이 아님, 만물의 개체성과 특수성을 모두 인정한다.(대표 예: 호접몽)
2. 불교에서는 화엄경의 법장과 의상의 견해 차가 대표적이다.(십중십탑, 십중일탑) 참고- 고영섭.『한국불학사』연기사, p163
아도르노의 이러한 사고는 ‘부연설명1, 오디세우스 또는 신화적 계몽’에서 살펴볼 수 있다.2)2) “부부사이의 계약이 남녀간의 해묵은 적대감에 대한 궁여지책의 대안이기는 하지만, 희생제단의 연기가 화로의 성스러운 연기로 변화되듯, 필레몬과 비우키스의 경우처럼 사람들은 함께 평화롭게 늟어가다 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결혼은 문명의 지반 위에 있기는 하지만 태곳적부터 있어온 성스러운 바위 중의 하나다.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계몽의 변증법』김유동 역, p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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