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내가 아주어릴적 국민학교 아니 초등학교를 다닐적에 학교를 파하고 집을 가기위해서는 항상 목련꽃이 활짝핀 언덕위의 집을 지나가야했다.
개구쟁이였던 나는 친구들과 그집 개에게 항상 돌을 던지곤 하였다.
그렇때면 항상 어느 할아버지가 나오셔서 화를내시곤 하였다.
난 그때 그 할아버지가 너무나 무서웠다.
그래서 가끔씩 친구들과 초인종을 누루고 도망갈때도 많이 있었다.
그 할아버지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군인이셨던 아버지와 운동을 다니던 나는 약수터에서 그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었다. 그때 아버지께서는 그 할아버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아주 훌륭하신 작가 이시라고, 그땐 난 믿겨지지가 않았다.
내가 진학을 점점하면서 그 분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그에 문학,삶...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서정주 시인에 대해서는 조금은 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렇게 글을 쓰려고 한다.
우선 서정주 약력을 살펴보면( 1915~2000) 호는 미당(未堂). 전라북도 고창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을 수업했으며 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를 중퇴, 방랑 생활을 시작한다. 1931년 고승 박한영 대종사 문하에 입산하고 중앙불교전문학교에서 수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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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시에 대하여
차 례
서정시에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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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소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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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영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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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서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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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박목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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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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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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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서정시에 대하여
1930년 3월, 박용철이 편집인 겸 발행인이 되어 시문학을 창간하여 ..
[인간과 문학] 서정주의 인간과 문학 [인간과 문학] 서정주의 인간과 문학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내가 아주..
한국 현대 문학의 특징 시대별 한국 현대 문학의 특징
고전문학과 현대 문학의 분기점 - 개화기
시
소 설
개화기
~
1910년대
- 고전 시가 양식과 근대시 양식이 공존
- 개화 가사, 개화 시조, 창가, 신체시
- 애국, 개화 사상을 내용으..
시인 서정주에 대하여1 시인 서정주의 개요
1. 서정주 연대기 개요
호는 미당(未堂).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 수업. 전북 부안군 졸포 보통학교 수료. 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 중퇴. ..
[문학] 서정주 시문학에 대해 - 1930년대를 중심으로 [문학] 서정주 시문학에 대해 - 1930년대를 중심으로
목 차
I. 서론
1. 서정주의 성장배경
2. 1930년대 시대상황
2.1 1930년대 특징
2.2 1930년대 시의 개관
II. 본론
1. 1930년대 시문학 상황
2. 서정주의 19..
[한국문학] 서정주와 질마재신화 徐廷柱
20세기의 우리시는 운문에 가까워지려는 음악성을 추구하느냐 혹은 대담하게 산문 쪽으로 근접하면서 의미를 지향하느냐 하는 기본 충동 사이의 긴장으로 설명해 볼 수 도 있다. 예를 들면 소월은 구비전..
서정주 시적 변모 양상 서정주 시적 변모 양상
.... 화사집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본론
1. 『화사집』
1) 실존적인 방황의 탐구 - 성적해소
2) 한국적인 페시미즘의 표출
2. 『귀촉..
소설 고요한 폭풍 서평 “고요한 폭풍” 속 친일논리
이석훈 “고요한 폭풍”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요한 폭풍” 은 어떤 소설인가
- “고요한 폭풍”이라는 제목의 의미는
- 형식적 특징
1) 자전적 소설과 모델 소설이란
2) “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