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일자리변동과생산성분석

1. 한국의일자리변동과생산성분석.hwp
2. 한국의일자리변동과생산성분석.pdf
한국의일자리변동과생산성분석
한국의 일자리 변동과 생산성 분석

제1절 서론

이 글은 한국의 일자리 변동(Job reallocation)을 측정함으로써 80년대 이후 한국의 일자리 변동의 크기와 시계열적, 횡단면적 특성을 밝히고 생산성 증가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솔로우의 성장모형에 따르면 자본축적과 외생적인 기술변화에 의해 경제성장이 이루어진다. 최근 발전한 내생적 성장이론은 솔로우 모형에서 외생적인 것으로 가정한 기술변화를 경제적 결정의 대상이 되는 내생적인 것으로 보고 기술변화 자체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각된 것이 슘페터의 이론이다. 슘페터는 경제발전의 과정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조, 즉, 혁신에 의해 주도된다는 점을 강조했다.1)1) Aghion and Howitt[1998]

혁신과정은 지식의 창조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혁신과정은 기술의 확산과정을 통해서 경제 전체의 생산성 증가를 낳는다. 슘페터가 지적했듯이 혁신과정은 창조적 파괴의 과정이다. 새로운 기술이 경제 내에 파급되는 과정에서 신기술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은 도태되고 신기술을 흡수하는 기업은 성장한다. 이와 함께 축소되고 도태되는 생산단위로부터 성장하고 창조되는 생산단위로의 자원의 재배분이 이루어진다. 이런 점에서 경제성장은 비효율적 기업으로부터 효율적 기업으로의 자원의 재배분 과정이다.
한국경제는 지난 수십년 간 빠르게 성장해 왔다. 높은 GNP 성장률의 배후에는 솔로우 성장이론에서 말하는 바와 같은 빠른 자본의 축적이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자본의 축적과 함께 이루어진 자원의 재배분의 정도와 그것의 생산성 기여에 초점을 맞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