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자료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컴퓨터는 정보를 얻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며, 또한 사회적으로도 상호작용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컴퓨터는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특히 여러 학자들이 예견한 바와 같이 21세기를 살아갈 유아들은, 현재 성인들이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듯 컴퓨터를 사용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컴퓨터를 이용한 유아 교육매체는 절실히 요구된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은 유아 컴퓨터 교육이 처음으로 도입된 시기이며, 동시에 컴퓨터 교육에 대한 찬반의견이 엇갈리면서 학자들 간의 논쟁이 대두되었던 시기이기도 한다. 그러나 차츰 유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울러 발달 수준에 알맞은 유아교육매체안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초기의 우려들을 반증하는 유아에게 컴퓨터를 일찍 소개하여야 한다는 반응이 점점 증가해 가는 추세이다.
최근의 논제들은 컴퓨터 사용의 찬반이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컴퓨터 활동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 즉, 유아교육매체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질과 교사의 역할에 근거한 효과적이면서 바람직한 활용방법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88년이후 컴퓨터의 보급률이 계속적인 증가추세에 있고, 많은 교사들이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4,5세 유아들의 컴퓨터 사용양상이 여러 연구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사도 이제는 유아발달에 있어 컴퓨터의 적합성과 함게 유아교육매체안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그에 대한 관심도 있어야 할 때이다. 왜냐하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의 효과에 대한 여러 연구에서 보고된 바와 같이 문제가 되는 것은 컴퓨터 사용자체가 아니라 교육내용과 방법 즉,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이라는 사실에 대부분 동의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차례]]]
Ⅰ.서론3
Ⅱ. 변인설명 6
Ⅲ. 분석방법 9
Ⅳ. 분석결과 10
Ⅴ. 맺음말 22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 정보통신공학의 발달과 더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