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사상가
안향, 이색, 정몽주, 지눌, 최충
안향
안향
교육적 인간상 : 극치성경인
교육 이념 : 충, 효, 예, 신, 경, 성
교육 방법 : 실천 강조, 비유 사용, 엄격, 친애 강조
교육 목적 : 인재양성
교육사상: 주자학을 근본으로 교육이란 성현의 도를 배우는 것
*성현의 도*
효(孝)제(悌)충(忠)신(信)경(敬)성(誠) 등
일상생활의 윤리를 실천하는 것
우리나라에 주자학을 처음으로 전합→ 최초로 성리학 도입
*성리학*
사람의 심성과 마음을 중요시→ 효와 같은 것들을 매우 중요시
남자중심사회의 사상적 배경
섬학전 제도 : 국학이 부진하고 재정이 곤란하여 교육재정이 어려움을 지적
*섬학전*
국학의 교육 재정의 확보 방안으로 국학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한 장학 재단
문무관리로부터 기부금을 모아 양현고 재정 충당→장학기금 설립
국자감 부흥에 커다란 공헌을 한 사람
국가의 성쇠는 교육에 달려 있다고 보고 유학 교육에 힘썼다.
국자감에 유능한 교수를 확보하기 위한 제도로 ‘경사교수도감’의 설치를 주장
이색
이색
교육적 인간상 : 문무겸비인
과거제에 무과를 둘 것을 강조→ 문무겸비인주장
교육사상 : 성리학에 기초
이성론, 호연론, 활연론
교육목적 : 성리의 학
교육 이념 : ‘불심유성동일관’에 입각
*불심유성동일관*
불교의 진리와 유교의 진리는 동일한 것
교육방법
강의와 토론, 분석과 절충, 개성적 장점의 인정 등을 중요시
단계별 교수를 주장
1단계 강의 : 분몬을 강의함
2단계 의의 : 의문을 논란함
3단계 분석 : 같음과 다름을 분석하고 판별
4단계 절충 : 이치에 적합하도록 절충함
5단계 주지 : 주지에 합치하도록 힘씀
정몽주
정몽주
....
조선시대 사상가 조선시대 사상가
권근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 ·학자
본관은 안동. 초명은 진, 자는 가원·사숙, 호는 양촌·소오자. 권보의 증손
왕명을 받아 경서의 (구결)을 (저정)하고, (하륜) 등과 《동국사략》을 편찬
그는 ..
사상가.. 고려시대의 사상가
01. 최충 (0984년 ~ 1068년)
최충은 고려 문종 때의 문신이자 학자이고, 호는 문헌입니다
십이도- 십이도는 고려 문중 이후 개성에 있던 열두 개 사립학교를 총칭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역사상..
루소의 정치사상 루소의 정치사상
루소의 정치사상을 알기 위해서는 루소가 인간을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인간관부터 알아야 한다. 그는 인간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고찰하였는데 그 첫째는 인간은 원래 어떤 존재였던가 하는 ..
어떻게 죽을 것인가 독후감 감상문 서평 아툴 가완디 책을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
과거 못 먹고 못살던 시대에서는 동서양 할 것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