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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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사상가
조선 시대의 사상가
1. 권근(權近, 1352~1409)
1. 조선 초기의 문신 학자
2. 문장력이 뛰어남
3. 경학에 밝아 사서요경의 구결을 정함
4. 주요 저서 : 입학도설,
사서오경구결, 동현사략
약력
1. 권근(權近, 1352~1409)
1. 교육을 통하여 기질을 변화시키면 성인이
될 수 있다고 함, ‘존양’과 ‘성찰’을 중시
2. ‘인재는 국가의 명맥’이라 하여, 국가 차원
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3. 어려서부터 소학을 읽는 것을 주장함
교육관
1. 권근(權近, 1352~1409)
公(공변될 공) : 마음이 맑고 욕심이 없음
2. 勤(부지런할 근) : 게으르지 않고 부지런함
3. 寬(너그러울 관) : 까다롭지 않고 어질음
4. 信(믿을 신) : 성의를 가지고 그 뜻을 지킴
자녀교육론
1. 권근(權近, 1352~1409)
1. 유학의 기본 원리를 제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도해식으로 저술한 서적
2. 35개의 근본원리를 그림으로 구성하였고,
코메니우스의 ‘세계도회’에 견줄 저서임
3. ‘천인심성합일지도’는 사단칠정론의 교육
철학이 반영된 그림임
주요 저서 ‘입학도설’
1. 권근(權近, 1352~1409)
‘입학도설’
2. 조식(曺植, 1501~1572)
조선 중기의 학자
2. 철저한 절제로 불의와 타협하지 않음
3. 사회 현실과 정치적 모순에 비판적 태도
4. 단계적이고 실천적 학문 방법을 주장
5. 경상우도의 특징적인 학풍을 이룸
약력
2. 조식(曺植, 1501~1572)
1. 존심양성, 궁리와 실천, 호연 지기를 강조
2. 도덕적 덕행을 세우는 것에 목적을 둠
3.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유학이념에 투철함
4. 성리학적 이학을 교육의 근본으로 삼음
5. 실천에 있어 ‘경’과 ‘의’의 사상을 강조
교육관
2. 조식(曺植, 1501~1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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