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와 공산주의적 계몽사상가들 그리고 바뵈푸와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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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와 공산주의적 계몽사상가들 그리고 바뵈푸와 사회주의
루소와 공산주의적 계몽사상가들 그리고 바뵈푸와 사회주의

1. 들어가며

사회적 제 병폐의 실제적 제거를 주장함이 없이 그것을 사유재산제도와 어떤 식으로든 관련지우는 일은, 계몽사상가들이 많이 탐독하였던 다수의 고대 사상가들도 그랬듯이, 18세기에도 상당히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법이란 부유층이 축적한 재산을 보호하고 빈자들의 착취를 합리화해주는 고안물 뿐이라는 관념은 고대 이래로 존속해 온 것으로 계몽주의시대에도 결코 낮선 관념은 아니었다. 다수의 계몽사상가들은 또한 재산소유와 전반적인 생활의 단순성이 善行에 도움이 되며 많은 재산과 지식은 오히려 선행에 장애물이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는데 여기도 고전적‧ 기독교적 전통은 분명히 작용했다.

2. 게몽사상가 루소

그러한 관념들은 특히 계몽사상가 중의 가장 유명한 사람인 루소와 관련지어져 왔다. 18세기의 위대한 사상가들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인용되어온 그는 쟈코뱅黨의 사람들에 의해서 온건한 인물로도 혹은 급진적 신념을 가진 인물로도 자주 인용되었다. 그는 동시에 계몽사상가들 중에서 만약 이 용어를 그에게 적용할 수 있다면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이었다-그는 전형적인 초기 계몽사상의 대부분과 대립되는 감정을 강조하기 시작했고, 사실상 계몽사상가들로부터 버림받은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社會主義역사에 있어서도 루소의 위치는 상당히 모호하다. 상-뀔로뜨의 지도자들과 바뵈푸에 의해 자주 호의적으로 인용되어온 루소는 협동적 조직의 제창자이기보다 오히려 급진적 개인주의의 창시자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그의 저술중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논지의 혼성과 모호하고 복잡한 수사적 표현이란 맥락에서 본다면, 그의 다수의 논설중에는 혁명적인 社會主義사상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가장 유명한 논설중의 하나를 우리는 인간 불평등 기원론(Discourse on the Origin of Inequality Among men: 1755)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거기서 그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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