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 근대적 사유인가 허구인가

1. 실학 - 근대적 사유인가 허구인가.hwp
2. 실학 - 근대적 사유인가 허구인가.pdf
실학 - 근대적 사유인가 허구인가
실학 : 근대적 사유인가 허구인가

실학사상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미를 규정하는 데에도 오늘의 연구자들은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를 못하고 있다. 일부의 연구자들은 실학사상이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이끌었고, 각종 제도의 개혁을 가능케 해줌으로서 조선 후기의 발전에 적극 기여했음을 강조했다.
또한 이 사상은 조선 후기의 민중을 대변하는 사상으로서 민생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서도 기여했고, 개항기에 이르러서는 개화사상의 형성에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동학농민전쟁기 사회개혁사상의 배경이 되었음을 주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실학사상을 긍정적으로 보아 왔던 견해에 대하여 최근에 이르러서는 그 긍정 일변도의 평가에 대한 신중론이 대두되고 있다.
그리하여 당시의 사회와 실학자 개개인의 제약성으로 말미암아 실학 사상은 조선 후기 사회에 있어서 본격적 변혁이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거나 사회의 변혁을 도출해 낸 데에는 이르지 못했음을 지적하기도 한다.
사실 당시의 실학자들은 자신의 현실개혁안을 정부 당국에 제시하여 이를 관철시킬 수 있는 통로와 능력을 가지지 못했다.
그리고 자신의 견해를 조정이나 사회의 공론으로 만들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전개하지도 아니했다. 또한 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이론을 확대 재생산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을 전개하지도 아니했다. 나아가서 19세기 중엽 이후 실학사상은 그 사회개혁적 의지가 약화되는 현상을 드러내었다.
한편, 실학사상과 개화사상의 관계에 있어서도 이 양자를 직결시키는 것은 오히려 개화사상의 근대적 측면을 매몰시키는 것으로 볼수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견해가 제시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