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세계에서 최초로 중요한 사회는 에게해 남쪽에 있는 크레타라는 커다란 섬에서 발전되었다. 크레타 사람들은 인종적으로 보아 그리스인은 아니었고, 아마도 기원전 3000년 이전에 소아시아 서쪽으로부터 왔을 것이다. 1900년에 영국의 고고학자인 아서 에반스(1851-1941)는 고대 크레타의 대도시였던 크노소스를 발굴하였다. 거기서 그는 거대한 궁전이 남아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크레타의 신비한 왕인 미노스의 왕궁이라고 명명하였다. 그리하여 크레타 문명은 미노아라고도 알려져 있다. 크레타의 궁궐 관리들은 선상문자(Linear A)라고 불리는 문자로 글씨를 썼다. 비록 그들의 언어가 아직 충분히 해독되고 있지는 않지만, 그들은 인도유럽어군에 속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선상문자 A1, 2)
미노아인들의 인구는 추정컨대 약 25만명(크노소스에만 4만 명)이었는데, 이들은 비옥한 초생달 지역 사람들과 교역하였다. 그들의 궁궐은 경제 활동과 정치 권력의 중심지가 되었다. 궁궐 자체는 다양한 크기와 기능을 갖춘 방들로 구성되었고, 어떤 명확한 설계가 전혀 없었던 것처럼 보였다. 그리스인들은 나중에 이 궁궐을 미궁(labyrinth)라고 불렀다. 미노아인들이 자기들의 교역망과 건축과 예술 때문에 유명하기는 했지만, 그들의 문명은 결국 몰락하였다. 몰락 원인에 대해 역사가들이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테라 섬에서 일어난 대규모 지진이 해일을 일으켜서 크레타 섬을 삼켰을 수도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몰락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미노아 사회는 그리스 본토에서 온 이주자들에 의하여 변모되었다.
2. 미케네 시대
....
한국사 시대구분 Ⅰ. 시대 구분론
1. 시대 구분의 의의
인류의 역사는 대단히 하고 긴 시간의 변화 과정이라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역사의 발전 과정이나 시대적 특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에 의해..
국어 역사의 시대별 구분 국어 역사의 시대별 구분
(1) 국어사의 시대구분법
1) 정치사적 시대구분법 - 고구려어·백제어·신라어 / 전기 조선어·후기 조선어 등 의 왕조 중심적인 구분법 → 전근대적, 추상적
2) 언어사적 시대구분법 - 언..
어휘의 변화 ( 고대~중세 ) 어휘의 변화 ( 고대~중세 )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고대국어
1.1 언문이치의 생활
1.2 삼국의 언어
Ⅲ...
중세교회사
중세교회사
교수명 :
학생명 :
학 번 :
일 시 :
1장 교회와 사회
서구의 중세 교회사는 그 전례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정교하고 통일된 체계를 이룩했던 역사이다. 스콜라 신학이나 수도원적 사색으로 ..
국어의 <모음체계> 연구 국어의 <모음체계> 연구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모음이란?
2. 국어사의 시대 구분
3. 시대에 따른 모음 체계..
한국사의 구분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공간적(지리적) 구분
2. 시간적 구분
1) 시대구분의 필요성
2) 시대구분의 흐름
(1) 초보적 시대구분
(2) 3분법과 4분법
(3) 시대구분의 기준
(4) 마르크스의 시대구..
남한 학계의 전근대 시대구분과 사회성격 논의 남한 학계의 전근대 시대구분과 사회성격 논의
1. 시대구분의 의의
수없이 다양한 사실들이 뒤엉킨 역사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요청되는 것이 시대구분이다. 복잡한 역사의 전개과..
사회복지발달사의 의의, 사회복지발달사 시대구분 사회복지발달사의 의의, 사회복지발달사 시대구분
목차
Ⅰ. 사회복지발달사의 의의
Ⅱ. 사회복지발달사의 시대구분
* 참고문헌
I. 사회복지발달사의 의의
영국의 저명한 역사학자 에릭 홉스봄(Eric..
[건축] 서양건축사 7대 불가사의 서양 건축사 7대 불가사의
1633년, 교황청에 파견된 한 대사(代使)가 교황 우르반 8세의 허락 하에 교황청에 있는 도서관의 책을 열람하고 있었습니다.
뵈시우스는 이때 비잔틴의 필론 이라는 사람이 쓴 세계의..
서양건축사7대불가사의 1633년, 교황청에 파견된 한 대사(代使)가 교황 우르반 8세의 허락 하에 교황청에 있는 도서관의 책을 열람하고 있었습니다.
뵈시우스는 이때 비잔틴의 '필론'이라는 사람이 쓴 '세계의 불가사의'라는 글을 발견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