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술사

1. 중국 미술사.hwp
2. 중국 미술사.pdf
중국 미술사
중국 미술사

중국의 미술은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이 혼연일체가 된 독특한 미술 세계를 전개해왔다.
은(殷)·주(周) 시대에는 청동기가 발달하였다. 중장하고 화려한작품으로 가득한 이 시대 조형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 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시대에는 옛 무덤의 벽화와 만리장성이 축조되어 그때의 생활상과 뛰어난 기술을 알수 있다.
남북조(南北朝) 시대에는 인도로부터 불교 미술이 전래되어 돈황에 석굴 사원이 축조되었고 불교 조각이 성행하였다. 중국 미술에 있어 돈황의 석굴미술은 동서 문화 교류를 고찰하는 실마리를던진다. 돈황의 석굴은 서역을 지나 돈황에 도착한 소조 미술을 중국 본토에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색의 농담에 의한 음영법이 서방에서 전래되어 중국 회화계에 영향을 주었다.
수(隋)·당(唐) 시대는 불교 미술의 전성기이며 중국 미술의 황금기이기도 하다. 북종화와 남종화가 등장했으며 전통적인 중국조각의 성격이 정립되었다. 당대(當代) 수묵화는 서방회화의 채색대신 먹을 사용하였고, 단순히 대상을 감각적으로 본뜨는 것이아니라 대상의 생명을 본뜨는 정신을 으뜸으로 여기는 근본정신이 확립되었다.

1. 선사시대 (先史時代)
중국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한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인류의 생활은 있었다. 북경 주구점에서 발견된 북경원인은 40∼50만년 전에 불을 사용했다. 용골산 원인동에서 출토한 석기는 10만점에 달하여 작은돌조각이 상당수지만 정교한 첨두기가 있다. 구석기 후기로 가면 붉은 조개껍질의 윗부분을 갈아 구멍을 뚫은 것, 새들의 뼈를 작게갈라서 갈아 선각(線刻)한것 등이 있었다.
신석기 시대는 석기가 주로 생산도구로 쓰인 데 반해 토기는 주로 생활용구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토기의 제작이야말로 본격적인 미술의 창조였다.
2. 은과 주시대

중국의 미술은 오늘의 하남성을 중심으로 황하 유역에서부터시작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