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균법 culture

1. 멸균법 culture.hwp
2. 멸균법 culture.pdf
멸균법 culture


날 짜
1997년 3월 11일
학 번
960585
이 름
김 상 현

1. Title

culture

2. Introduction (Pre-Note)

멸균법

가열멸균

열은 멸균의 목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치사요인이다. 대상물은 공기로 채워진 오븐 속에서 건조한 열에 의해 또는 증기로 인한 습한 열에 의해 멸균될 수 있다. 2가지 방법중 건열멸균(dry heat sterilization)은 열전도가 습열보다 느리므로 기간이 길어야 하고 강도가 커야 한다. 또한 세균들은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고 이 상태에서 영양세균 세포의 내재적인 열저항성은 대개 포자의 열저항성 수준까지 급격히 증가한다. 따라서 사멸속도는 완전히 수화된 세포보다 건조세포가 느리다.
건열은 주로 유리제품이나 열에 안정한 고체물질을 멸균하는데 사용된다. 대상물을 종이에 싸거나 다른 방법으로 이후의 오염을 방지한 후 오븐에서 90분간 170℃의 온도에 노출시킨다.
증기는 수용액의 가열멸균에 사용된다. 이 처리는 고압멸균기(autoclave)라고 하는 금속기구내에서 행해지는데 이 기기는 대기압보다 큰 압력의 증기로 채워진다. 따라서 멸균은 100℃이상의 온도에서 수행된다. 즉, 실험실의 고압멸균기는 보통 대기압보다 높은 1.06㎏/㎠의 증기압에서 작동되는데, 이는 121℃의 온도에 상응한다. 몇 시간 동안 끓여도 살아남은 세균포자라도 이 온도에서는 급격히 사멸된다. 소량의 용액은 20분동안 노출시킴으로써 멸균된다. 대량의 용액을 멸균하려면 처리시간이 길어진다.
....
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