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 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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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 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
성리학 : 중국 송나라 때의 유학의 한 계통으로, 성명(性命)과 이기(理氣)의 관게를 논한 유교철학.

1.성리학의 의미와 특성
2.성리학의 전래와 초기 수용
3.양반 사회의 통치이념화 
4.의리 실천의 도학적 경향
5.이기심성(理氣心性)의 이론적 탐구 
6.예학적 변용과 그 구현 
7.인성(人性), 물성(物性)의 동이론(同異論) 
8.성리학에 대한 도전과 성리학의 응전
9.한국 성리학의 특징

1.성리학의 의미와 특성   유학을 발전사적으로 볼때 선진(先秦)의 본원(本源) 유학, 한당(漢唐)의 훈고(訓鈐) 유학, 송명(宋明)의 성리학, 청(淸)의 고증학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성리학이라는 용어는 원래 성명, 의리의 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이다. 중국 송(宋)대에 들어와 공자와 맹자의 유교사상을 성리(性理), 의리(義理), 이기(理氣) 등의 형이상학 체계로 해석하였는데 이를 성리학이라 부른다. 성리학은 보통 주자학(朱子學), 정주학(程朱學), 이학(理學), 도학(道學), 신유학(新儒學) 등의 명칭으로 통용되고 있다. 송의 주희(朱熹)는 주렴계(周濂溪), 장횡거(張橫渠), 정명도(程明道), 정이천(程伊川)을 계승하여 성리학을 집대성하였다.
성리학은 공자와 맹자를 도통(道統)으로 삼고서 도교와 불교가 실질이 없는 공허한 교설(虛無寂滅之敎)을 주장한다고 생각하여 이단으로 배척하였다. 한편 같은 유학임에도 불구하고 주희(朱熹)의 성리학이 이(理)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이학이라 부르고 육구연(陸九淵)․왕수인(王守仁)의 학문은 상대적으로 마음(心)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심학(心學)이라 부른다.
조선시대에는 정주계의 이학이 크게 발달하고 육왕계의 심학(心學)은 미미하였다. 같은 시기의 일본에서는 심학이 주류였던 것과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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