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인식적 기능

1. 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인식적 기능.hwp
2. 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인식적 기능.pdf
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인식적 기능
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인식적 기능

1. 들어가며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이데올로기들은 그 기원과 기능을 현실 속에서 가지며, 일단 그 기원과 기능이 현실 속에서 확인될 수 만 있다면 이데올로기는 자립적이지 않고 물적관계에 의존되어 있는 것이 드러난다고 주장한다.

만약 전체 이데올로기에서 인간과 그들의 관계가 사진기의 어둠상자에서처럼 전도되어 나타난다면, 마치 망막 위의 전도된 영상이 망막의 직접적인 육체적 구조에서 생겨나는 것처럼 이러한 현상은 인간의 역사적 생활과정에서 생겨나는 것이다.(MEW.3.s,26)

따라서 인간이 현실과 맺는 관계를 전도 시키는 이데올로기는 거울에 대상이 거꾸로 비추이는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한다. 거울에서 대상의 모습이 뒤집혀 보이는 것 처럼 이데올로기에서 대상은 자신의 기원과 기능이 뒤집혀 보인다. 물질적 조건은 현실적인 인간의 존재를 규정짓지만 이데올로기에서 이러한 조건들은 전도에 의해서 신비화 된다. 따라서 소위 허위의식이란 물질적 조건에 기반해야 하는 의식의 내용의 거울상(mirror-image)이다.

2. 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인식적 기능

이데올로기는 소위 사상가라는 사람들에 의해 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지만 허위의식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그를 강제하는 동기가 되는 힘은 그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 그렇지 않다면 이것은 단순히 이데올로기적인 과정은 아닐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거짓되거나 그럴듯한 동기가 되는 힘을 상상해 낸다. 그는 검토하지 않고 사유의 산물로 받아들인 사유의 소재들을 가지고 작업을 하며 사유로부터 독립하여 떨어져 있는 더 근본적인 근원에 대해서는 더이상 탐구하지 않는다. 사실, 모든 행위가 사유에 의해서 매개되어 있는 것처럼, 행위가 사유에 궁극적으로 기반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