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는 “한편으로는 지식,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와 이중적인 관계(SPS,p.23)”를 맺는다. 알뛰세는 전자를 실천적 이데올로기의 이론적 표현인 이론적 이데올로기라고 부르고 후자를 실천적 이데올로기라고 부른다. 전자는 이론적 실천과정의 일부이다. 그리고 전자를 인식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가 이데올로기와 스스로를 구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면 마르크스주의라는 과학적인 이론에 기반한 대중운동이 사회 속에서 전개되어야 한다면 “이데올로기라는 사회적 존재와 직면할 수 밖에 없는데(SPS,p.23.)” 이때의 이데올로기는 주로 대중의 실천적 이데올로기이다. 실천적 이데올로기는 인간의 일상적 실천 속에 직접 깃든다. 따라서 실천적 이데올로기는 사적 유물론의 연구대상이 된다.
실천적 이데올로기와 이론적 이데올로기를 구분하게 해주는 것은 우선 이데올로기가 존재하는 상이한 영역 region 들에 대한 이해이다. 이데올로기의 영역은 과학과 관련되는 영역을 넘어서 사회전반에 걸쳐서 존재한다.(이는 과학의 수립이후에도 이데올로기가 살아남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인간들이 경제적인 생산관계와 정치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처럼 인간들이 또한 이와는 다른 활동 - 종교적, 도덕적, 철학적, - 에 참여한다. 이 참여는 의식적인 실천으로 능동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반성들, 판단들 또는 태도들을 통해서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활동들이 이데올로기적인 활동들을 구성한다. 이러한 활동은 자발적으로 또는 비자발적으로,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유지되며, 이데올로기의 영역을 이루는 표상들과 신념들 - 종교적, 철학적, 미학적 - 의 총체와 관련된다. 특히 철학과 이데올로기의 관련성은 중요하다.
첫째, 철학에서 일어나는 것은 이데올로기에서 일어나는 것과 깊은 관계가 있다. 둘째, 이데올로기에서 일어나는 것은 계급투쟁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SPS,p.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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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뛰세의 이론적 반휴머니즘과 주체 알뛰세의 이론적 반휴머니즘과 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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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브 해밀턴은 호주의 진보적인 경제학자이자 실천적인 지식인이다. 성장 이데올로기에 대한 치밀하고 예리한 비판과 함께 기후 변화와 복지, 민영화 등 공공정책 분야에..
제3세계의이해 從 屬 理 論
1. 從屬理論의 生成背景
從屬理論은 선진국의 발전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自國들이 겪고 있는 低發展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히 라틴 아메리카국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