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관직제도와 품계

1. 조선의 관직제도와 품계.hwp
2. 조선의 관직제도와 품계.pdf
조선의 관직제도와 품계
조선의 관직제도와 품계

1. 품계에 의한 분류
2. 관직의 종류와 기능에 의한 분류
3. 실직(實職)과 산관(散官), 산직(散職)
4. 산관, 산계의 종류
5. 실직(實職)의 종류
6. 산직의 종류

조선의 관직구조는 아주 복잡하고 기준에 여러 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먼저 여러 분류를 소개하고 분류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만 서로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분류하는 기준이 걸맞지 않거나 유품과 유품외와 같이 품계로도 관직기능으로도 분류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품계에 의한 분류

1) 당상관과 당하관; 정3품 상계(上階) 이상의 관원을 당상관, 그 이하를 당하관이라고 합니다. 품계는 모두 9품인데, 품마다 정종의 구분이 있어 1품이라면 정1품, 종1품이 있습니다. 다시 정종 각품마다 두 개의 계가 있습니다. 상계란 그중 높은 계라는 뜻입니다.

당상은 청(廳)의 마루 위를 말합니다. 당상이란 그 마루 위로 올라올 수 있는 관원이란 뜻입니다. 즉그 청의 운영, 국가운영에 대한 토의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닌 관원이라는 뜻입니다.

2) 참상관과 참하관: 당하관 중에서도 6품 이상을 참상관, 7품 이하를 참하관 또는 참외관이라고 합니다.

참상과 참하의 차이를 들라면 참상은 행정직이면서 어느 정도 정치적 비중과 역할을 가진 관직을 의미합니다. 7품 이하는 하급군인, 사역, 기능직과 같은 정치적 권력이나 참여권이 없는 관직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다만 정치적 비중이나 권력은 관직의 종류에 따라 하급관직이라고 다 기능직은 아닙니다. 그러나 참상의 관직에 기능직이나 사역인에게 부여하는 관직은 없습니다.

2. 관직의 종류와 기능에 의한 분류

1) 문반과 무반, 동반(東班)과 서반(西班), 남반(南班): 문반은 문관, 무반은 무관을 의미합니다. 문반을 동반, 무반을 서반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조회 때 문반은 동쪽, 무반은 서쪽에 서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