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富)의 표현

1. 부(富)의 표현.hwp
2. 부(富)의 표현.pdf
부(富)의 표현
부(富)의 표현
-한중일을 통해 알아본

-개 요-



서론



모으기



쓰기



나누기



결론

□ 서 론
‘인간의 문명은 욕망과 절제의 산물이다’
원시사회 때부터 모든 인류의 소망은 ‘잘먹고 잘사는 것’이었다. 이는 인간의 본연적인 욕망에 근거한 것이었고, 보다 나은 삶을 향한 강력한 동기가 되어왔다. 땅을 일구고, 자동차를 만들며,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 것까지 모든 인간 생산활동 일체가 이 욕구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욕망을 통해 발현되는 인간의 경제적 행위는 생존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이다. 경제적 행위는 가치를 창출하여 삶을 영위하기 위해 생산을 하거나, 분배를 하고, 교환을 한다. 하지만 인간의 경제행위는 동물들과는 달리 개인단위로 이루어지는 부분보다, 집합적인 배려에 의해 조직되는 부분이 훨씬 많으며, 개인적 삶에 훨씬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집단적 생산행위에서는 협력과 분업이 필요하며, 분배, 교환을 하는 경우에도 일정한 규범과 제재에 의해 조직된다. 이렇게 생산, 분배, 교환은 경제구조의 기본요소들이며, 이러한 요소들이 사회 전체적으로 조직되는 문화적 유형들이 경제구조의 전반적 특성을 형성한다.

◯ 사회 경제구조의 변천
인간의 경제적 행위는 역사의 발전과정과 함께 그 주활동이 변화해 왔는데 그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렵채취사회
이 시기에 사용되는 기술은 매우 원시적이었다. 만들기 용이한 단순하고 조잡한 도구들이 만들어졌으며 획득된 식량을 보존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음식은 보통 즉각적으로 소비되었다. 즉, 경제적 잉여를 창출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했고 이는 상시적으로 경제 생산활동을 해야함을 의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