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이론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제1절 희곡의 본질
Ⅰ.희곡과 다른 문학
1. 희곡, 연극, 드라마란?
2. 희곡의 성격
3. 다른 문학과의 관계
Ⅱ.희곡의 효용과 컨벤션
1.희곡의 효용
2.희곡의 컨벤션
3. 희곡의 특질
제2절 희곡의 구성요소
1. 인물
2. 행동
3. 대사
Ⅱ.희곡의 효용과 컨벤션
1.희곡의 효용
① 스토리의 흥미
② 연극적 감수성의 충족
※연극적 감수성: 연극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테크닉, 동작, 대화의 뉘앙스, 미 따위를 올바르게 받아들이는 능력을 일컫는다.
③ 인생의 체험과 공감≒문학의 교시적 기능(교훈을 주고 인생의 진실을 보여주어 삶의 진실을 깨닫게 하는 기능)
④ 카타르시스의 효과: 정신적인 정화작용(관객으로 하여금 극의 진행에 따라서 흥분과 긴장을 더해가고 마지막 막이 내리면 완전히 마음의 정화를 느끼도록 해준다.)
2.희곡의 컨벤션
-드라마와 관객 사이에 자연스럽게 맺어진 약속, 계약
-드라마의 리얼리티의 환상을 살릴 수 있다.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연극이 주는 리얼리티 속에 동화시켜 연극적 감수성을 충족 케 한다.
① 셋팅에 있어서의 컨벤션 (배경의 현실적 실재성): 드라마에 있어서의 무대는 실제가 아닌 가짜에 불과하지만 연극에서는 이것을 진짜로 보아야 한다는 것.
문학사_이해의_새로운_관점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 문학의 범위
문학은 言語로 이루어진 藝術이며, 예술은 形象과 認識의 복합체이다. 따라서 문학은 말로 된 문학인 口碑文學과 글로 된 記錄文學의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그 동..
산불작품분석,산불연극분석,산불 작품 외적분석 및 내적분석 차범석
1-1 작품 외적 분석
1-1-1 작가 소개
1-1-2 시대적 배경
1-1-3 사실주의
2-1 작품 내적 분석
2-1-1 공간의 의미
2-1-2 등장인물 특성
2-1-3 5막 구조에 의한 갈등구조
2-1-4 작품에 나타난 세..
사회교육원학칙 사회교육원 학칙
제1장총칙
제1조(목적) 본 학칙은 한양대학교 학칙 제84조에 의거 사회교육원 제반운영에 관한 사항 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원은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이하사회교육..
희곡의문학성과 공연성 희곡의 문학성과 공연성
연극 보기를 즐겨하는 사람들도 희곡을 읽지 않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희곡은 연극의 종속물로서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독서물로서의 자격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까지 있다. 희곡..
희곡읽기의방법 희곡 읽기의 방법 :
실시간대 읽기(real time reading)
희곡을 읽을 때 서사물을 대하듯이 읽어나간다면 줄거리를 파악하는 정도를 벗어나기 어렵다. 희곡의 줄거리는 공연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그 자체만으로 ..
비 아리스토텔레스적희곡의 플롯구조 비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구조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구조는 긴밀한 인과관계에 의해 진행되므로 독자나 관객을 극속에 몰입시키기 용이하다. 그러나 작가가 의도적으로 그러한 장점을 외면하고, ..
유치진 초기희곡과 배경 연구
유치진 초기희곡과 배경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 제기
2. 연구방향
Ⅱ. 본론
1. 1930년대의 동향과 「극예술연구회」
2. 당대 농민극의 유형
3. 유치진 초기 희곡의 구조와 의미
(1) 불안과 체..
[학습 지도안] 6)국어-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약안) 6)국어-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약안)
수업실습 교수-학습 계획
월․일(교시)
교과
단원
학습주제
학습목표
학습 모형
국어
7. 문학의 향기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
이야기..
공고문(차량○○부제를희곡처럼) 개요
지은이
○○○
서명
○○○
작성일자
20 년월일
분류/분량
공지 / 1page
제목
차량 ○○부제를 희곡처럼 공지할 때
요약
사내에서 차량 ○○부제를 한다는 공지를 희곡 대본으로 각색한 내용
내용
배경: ..
함세덕 희곡의 극작술 ♠함세덕 희곡의 극작술♠
▶함세덕의 <동승>과 이서향의 <어머니>를 비교하여...
▶ 목 차
1. 서론
(1) 함세덕에 관하여
(2) 연구목적 및 방법
2. 본론
(1) 연극의 제요소로서의 희곡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