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특임장관의 부활

1. [정치학] 특임장관의 부활.hwp
2. [정치학] 특임장관의 부활.pdf
[정치학] 특임장관의 부활
특임장관의 부활

Ⅰ. 서론
Ⅱ. 특임장관제도의 의의와 변천
1. 특임장관제도의 의의
Ⅲ. 특임장관제도의 장점과 단점
1. 특임장관제도의 장점
2. 특임장관제도의 문제점
3. 특임장관제도의 개선방향
Ⅳ. 결론

Ⅰ. 서론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특임장관직을 신설하였다. 특임장관직을 신설한 것은 헌법이 15명 이상의 국무위원을 두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당시 개편안에 따라 줄어든 부처의 장관 수를 맞추기 위해 특임장관을 두기로 한 것이다.

특임장관은 정부와 국회, 정부와 정당 사이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는 영국과 독일의 총리실 장관, 일본의 내각관방 장관과 유사한 위치로 내각책임제하에서는 있을 직책이지만 대통령중심제에서는 보기 드문 독특한 직책이다.

특임장관은 이처럼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대통령제 국가에서는 볼 수 없는 직책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나 문제의식이 거의 없어 특임장관제의 문제점과 한계에 대해 조사하여 바람직한 특임장관의 역할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특임장관제도의 의의와 변천

1. 특임장관제도의 의의
(1) 등장배경 및 필요성
특임장관제도는 특임장관이 주로 국회와 정부 간의 소통 채널을 맡으면서 정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나라당 쇄신특위가 정부와 정치권과의 소통 강화를 내세워 특임장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청와대는 국정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국회와 여당의 도움이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고려해 과거의 정무장관이라고 할 수 있는 특임장관을 부활시켰다

과거 정무장관이 국회를 상대로 하는 업무(정무1장관)를 수행하거나, 양성평등업무(정무2장관)를 맡았지만 특임장관은 이와 달리 핵심적인 국책사업을 도맡게 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2) 개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