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사의흐름[1]1

1. 한국스포츠사의흐름[1]1.hwp
2. 한국스포츠사의흐름[1]1.pdf
한국스포츠사의흐름[1]1
한국 스포츠사의 흐름

1. 서론
한국사회의 개항초기에서 현재까지의 스포츠 흐름을 알아보고 역사적으로 스포츠가 한국사회에서 발생되고 발전하게 된 배경과 현재의 스포츠가 나아가는 방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2. 본론
1) 한국스포츠의 근대사
야구
한국에 야구가 처음 들어온 것은 1905년, 일본에게 을사조약(乙巳條約)을 강요당한 해였다. 당시 선교사로 온 미국인 길레트(P.Gillett:한국명 吉禮泰)가 황성기숙청년회 회원들에게 야구를 가르친 것이 그 시초이다. 1906년 2월 11일 황성기숙청년회와 덕어(독일어)학교 사이에 최초의 야구경기가 열려 덕어학교팀이 승리하였다.

수영
고대 사회에서부터 수영이라는 것이 있었으나 현대적의미의 수영은 1898년 처음 생겨났다. 그 후 1927년 한강수영연구회를 통하여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었다.

아이스하키
한국의 아이스하키는 1928년 1월 일본의 도쿄[東京]제국대학 아이스하키팀이 만주에서 경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용산철도국 국우회(局友會)의 초청으로 서울에 들렀는데, 이때 스케이트 링크에서 시범경기를 보인 것이 최초이다. 그때 창설된 철도팀에 뒤이어 경성제국대학에서도 빙구부를 창설하여 경기를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한국 최초의 아이스하키 경기로 기록되었다. 그 후 1930년 1월 조선체육회 주최로 열린 제6회 전조선 빙상경기대회에서 빙구 종목 가운데 하나로 채택되었고, 이것이 국내 최초의 공식경기가 되었다. 한국인 학교로서는 연희전문학교가 처음으로 빙구부를 창설하였고 그 외 다른 학교에 운동부가 창설됨에 따라 일본과의 국제경기 외에는 못하던 빙구가 활발한 성장을 하게 되었다.

축구
....
예체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