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장센
'팬딩 쇼트나 피사체의 빈번한 등장과 퇴장, 스크린의 심도를 이용하는 구성은 효과적으로 몽타주를 대체할 수 있다. 그것은 극적 공간의 지속성과 지속 시간을 기초로 한다.' -앙드레 바쟁(Andre Bazin)
미장센은 원래 프랑스 연극용어로서, '무대 위에 배치한다'는 뜻이었다. 이 말은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 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연기가 행해지는 영역은 무대를 둘러싸는 프로시니엄 아치(Proscenium Arch)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회화의 프레임과 같으며, 연기의 범위는 때로는 좀더 유동적인 것으로서 객석까지 확장되는 경우도 있다. 무대의 범위에 관한 정의가 무엇이건 간에 그것의 화면 구성은 항상 3차원적이다. 연출가가 무대 위에서 제아무리 현실과 유리된 하나의 세계를 나타내려 해도, 이 공간은 관중이 차지하는 공간과 연속되어 있다.
영화에서는 연극의 시각적 규약에 조형 미술을 혼합하는 까닭에 영화적 화면 구성은 좀더 복잡한 용어가 된다. 연극 연출가와 마찬갖로 영화 감독도 주어진 3차원적 공간 안에 대상물과 사람을 배치한다. 그러나 일단 이것을 촬영하면, 그 배치는 원래의 3차원적 공간에 대한 2차원적인 영상으로 전환된다. 영화에서의 공간은 연극에서처럼 관객이 점유한 공간과 같지가 않다. 다만 그 영상은 미술관에 걸려 있는 그림과 같이 동일한 물리적 면적을 갖고 나타날 뿐이다. 하나의 프레임으로 둘러싸인 평면 위에 형식적 유형을 가진 영상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영화적 화면 구성은 회화를 닮았다. 그러나 그 연극적인 관련성 때문에 영화적 화면 구성은 시각적인 소재의 해체와 재구성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전개되는 극적인 착상을 표현하는 것이 된다.
미장센,구도,_샷_이란_무엇인가
-미장센, 구도, 샷 이란 무엇인가-
*미장센(Mise-en-scene)
장면화(putting into the scene)라는 뜻의 불어에서 유래된 용어. 본래는 '장면의 무대화'라는 연극용어였던 것이 전후의 프랑스 평론가들이 비평용어..
미장센 연구 미장센(연극 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 요소를 배치)
1. 서론
미장센은 원래 프랑스 연극용어로서, 무대 위에 배치한다 는 뜻이었다. 이 말은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 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 요..
영화 언어) 영화를 이루는 요소와 대사의 역할 영화 언어) 영화를 이루는 요소와 대사의 역할
목차
* 영화 언어
Ⅰ. 영화의 시작
Ⅱ. 영화라는 매체
Ⅲ. 영화를 이루는 요소들
1. 미장센
2. 쇼트(shot)
· 롱쇼트
· 풀쇼트
· 미디엄쇼트
· 클로즈업
· 익스트..
살인의추억 살인의 추억
‘살인의 추억’ 에 나타난
사회적 문제
목 차
영화 소개
캐릭터 분석
미장센 분석
감독이 표현하고자 했던 바
영화 속 모티브가 상징하는 바
영화와 관련된 사회 문제
공소시효 문제
공권력의 남용과..
아모레퍼시픽1 아모레 퍼시픽
여자의 화장품
남녀공용.
남자의 화장품.
남자의 화장품
오딧세이 블랙
라네즈 옴므 -옴므선BB로션
미장센 샴푸
오딧세이 블랙
장점 : 상쾌하면서 끈적임도 없다. 피부를 진정시켜 주며 피부 트러..
셰익스피어 인 러브 Shakespeare In Love
셰익스피어 시대의 극장 형태,공연
당시 극장의 형태 - 관람석에서 바라본 모습
공연석에서 바라본 모습
셰익스피어 인 러브 줄거리,등장인물
빚진 돈
갚기위해
둘에게 감동 받은 여왕님]..
놈놈놈 1.서론
1) 영화선정이유
2) 영화소개
3) 줄거리
4) 주요 등장인물소개
2.본론
1) 오프닝과 엔딩
(1) 오프닝
(2) 엔딩
2) 헐리우드 고전법칙
3) 헐리우드 고전법칙의 파괴
4) 몽타주기법
5) 미장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