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화학적산소요구량)은 물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이다. 하천수나 공장배수 등을 시료로 하여 COD를 측정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COD(chemical oxygen demand, 화학적 산소요구량) 정의
오염물질을 이산화탄소와 물로 산화시키는 데 필요한 총 산소의 양으로 환산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특성: 모든 유기화합물들은, 몇가지 만을 예외로 하고, 산성조건에서 센 산화제에 의하여 산화될 수 있다. COD분석은 이 특성을 이용하고 있다.
(2). COD분석의 장․단점:
장점: 짧은 시간 내에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점이다. BOD측정에는 5일이 소요되는 데 비하여 이 측정은 약 3시간 정도에 마칠 수 있다. 이 때문에 BOD분석측정의 대신으로 이용되고 있다. COD데이터는 충분한 실험을 통하여 믿을만한 상관인자를 구하게 되면 BOD값으로 환산하여 해석할 수도 있다.
단점: 생물학적으로 산화될 수 있는 유기물질과 생물학적으로 비활성(inert)인 유기물질을 구별할 수 없는 점이다. 또한 자연적인 조건에서 생물학적으로 활성인 물질이 안정화되는 속도에 관해서는 아무런 정보도 얻을 수 없다.
․COD는 하천 또는 산업폐수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수중의 피산화성물질, 주로 유기물이 산화되고, 무기산화물과 가스체가 되기 때문에 소비되는 산화제에 대응하는 산소량을 ppm으로 나타낸다. 산화제로 사용되는 것은 과망간산칼륨과 중크롬산칼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