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도 우리나라는 자살로 인해 1만 명이상 소중한 생명을 잃었습니다. 한 사람의 자살은 무엇보다도 소중한 생명을 잃는 것이며, 자살로 인해 가족은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 큰 충격과 고통을 남겨줍니다. 자살이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우리사회가 건강하지 못하고 살아가기가 힘들다는 징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제 사회와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나아가야 합니다.
본 연구목적은 이러한 생명경시사랑과 어려움이 닥치면 바로 마음을 정리하려는 원인이 무엇이며, 안일주의, 무력주의, 그리고 정식적 나약함속에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가짐과 대책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고 현재 국내의 자살하는 주원인이 무엇이며 자살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자살은 고의적으로 자신에게 부과한 죽음입니다. 자살은 함부로 저지르거나 의미가 없는 행동이 아니라 오히려 개인에게 심한 고통을 주는 위기나 어려움을 탈출하려는 시도입니다.
따라서 자살하는 사람은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행위를 한번쯤은 시도합니다. 자살은 인간의 10대 사망원인이고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10만 명당 8.5명으로 높은 편입니다.
대인들의 생명존엄성 결여가 미치는 영향이 국가적으로, 사회적으로, 개인적으로 얼마나 많은 문제와 경제적 손실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문제해결점이 무엇인지 점검하는 연구의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