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태화강(太和江)의 보전과정

1. 울산 태화강(太和江)의 보전과정.hwp
2. 울산 태화강(太和江)의 보전과정.pdf
울산 태화강(太和江)의 보전과정

울산 태화강(太和江)의 보전과정

목 차
Ⅰ. 서론
Ⅱ. 태화강 보전사업
Ⅲ. 대구 신천
Ⅳ. 부산 온천천
Ⅴ. 안양천
Ⅵ. 기타
Ⅶ. 결론

Ⅰ. 서론

지난 2003년 울산도심을 가로지르는 태화강에 연어가 잡히자 주민과 시 당국은 환호성을 질렀다. 산업수도 울산이 이제는 친환경 생태도시로 다시 태어날 것이란 기대감에서였다.
그로부터 2년 뒤인 지난 8월, 태화강에는 전국에서 모여든 수영 마니아 200여명이 ‘제1회 태화강 전국 수영대회’에 참가해 태화강의 푸른 물살을 가르며 힘차게 헤엄쳤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하수구의 오폐수가 그득했던 태화강의 옛 모습으로는 도저히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이었다.
한 때 공해도시로 오명을 남겼던 산업수도 울산이 친환경 생물의 대명사격인 연어와 꼬리명주나비가 만발하는 ‘생태환경도시’로의 대 변신을 시작했다. 특히 2005년 10월 16일부터 울산서 열린 제86회 전국체전을 계기로 ‘생태도시 울산’의 젖줄인 태화강도 전국적인 조명을 받고 있다. 특히 제한된 경기장 조건 때문에 관중 없이 경기를 치렀던 조정 ․ 카누 경기가 도심을 가로지르는 태화강에서 벌어져서 지난 18일에는 1만여 명의 관중이 경기를 지켜보는 등 이번 체전의 하이라이트로 떠올랐다.
울산의 이 같은 환경변화는 국내서는 처음으로 추진 중인 ‘에코폴리스(Ecopolis, 환경과 경제가 상생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도시) 울산’ 건설이 마침내 본궤도에 올랐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 결과 울산 태화강은 ‘제1회 아름다운 하천 가꾸기’ 공모전에서 보전분야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2005년 11월 6일 세계일보 인터넷뉴스에 ‘아름다운 하천 가꾸기’ 공모전에 관한 기사는 다음과 같다.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