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 나라는 비록 IMF 위기를 맞고 있으나 한때 국민소득 수준이 1만 달러를 넘어 선진국 문턱에 도달했었고, 선진국 모임인 OECD에도 가입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인 성장과 국제적 지위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이 만족스러울 정도로 향상되었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 나라의 지속적 경제성장에는 국민들의 근면정신과 독특한 교육열이 큰 역할을 해 왔다. 한국의 경제성장 그 발전 속도는 자랑할만 하지만 그 성장과정과 내용 면에서는 상당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재벌의 경제력 집중, 환경문제, 지역간 불균형 성장과 격차, 소득분배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총량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선진국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고 해도 국민들이 살기에 안전하고 편리한 사회 그리고 인간다운 삶의 질을 구가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사실을 고려하면 이제는 생활의 양적인 측면이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우리의 위치를 냉정하게 되돌아보고 삶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 할 시기가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앞으로 다가올 21세기 우리의 삶의 질은 어떻게 변화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II. 삶의 질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삶의 질이란 포괄적인 개념이다. 삶의 질은 물질적인 것 이외에 비물질적인 요소로도 설명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형적 생활상태와 내면적 심리상태까지를 포함한다. 그래서 삶의 질을 논의할 때 개인의 가치의식이나 경제, 정치, 사회, 문화, 환경 등 모든 관련분야를 포괄해야 한다. 그래서 삶의 질이란 개념은 시대와 공간을 구애받지 않는 절대적 개념이라기보다는 한 사회의 경제, 정치, 사회의 발전 수준과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과 관습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상대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