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Ⅰ. 서 론 - 근대와 은폐된 권력
Ⅱ. 본 론
1. 절대주의와 신체형
2. 형벌 방식의 개혁
3. 통제의 일반적 모델의 감옥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 근대와 은폐된 권력
유럽은 18~19세기의 이중혁명을 겪으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한다.1)1) 자크 르 코프Jacques Le Goff 에 의하면 유럽은 이 시기에 ‘장기적 중세’의 동질적인 구조를 극복하고 근대 사회로 이전한다. 경제적인 부분에서 발전은 비약적이었고, 이때의 성장은 (여러 차례 갈등을 통해) 하층민들의 생활까지 변화시켰다. 이 시기에 유럽 사회가 겪은 변화는 이런 의미에서 ‘근본적’이라 할만하다.
그리고 오늘날 전 세계는 이때 형성된 근대 유럽을 모델로 변화하였고, 아직도 변화하고 있다2)2) 에릭 홉스봅, 『혁명의 시대』, p68, 1998, (한길사)
. 아메리카나 호주와 같이 유럽인들 스스로가 뛰쳐나가 그들의 영토세계를 확장시킨 경우도 있지만3)3) 유럽인들이 바깥(호주, 아메리카)으로 나가게 된 원인은 인구가 늘고 먹을 것이 부족해지면서 온갖 충돌이 일어나 그 갈등을 줄이기 위함이었다. 주경철, 『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200p, (문학과지성사, 1999)
, 대부분의 경우 유럽에게 식민지를 경험한 국가들이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의 모습을 버리고 ‘유럽화’의 길을 택한 것이었다. 유럽의 근대가 이루어낸 경제적 풍요와 더불어 자유와 평등, 인권은 아직도 많은 나라에게 언젠가 도달해야 할 지향점이 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