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치적 의식으로서의 신체형
2. 형벌의 완화(처벌의 완화)
3. 규율의 강화
4. 감옥의 도입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감옥의 시작은 16, 17세기 빈민을 수용하는 구빈원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는 감옥이 범죄자의 처벌도구로서가 아니라 단지 구금하는 장소로서 기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구빈원에 수용되는 빈민이 점차 증가하게 되자 이를 범죄로서 의식하게 된 것이다. 1)1) 중세 전기에는 가난이 하나의 미덕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11. 12세기부터 사회․경제가 팽창하고 상업이 발달하자 부가 전적으로 악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단 자선을 통해 자신의 죄(부를 축적하는 것)를 정당화할 수 있었다. 이에 14, 15세기 중세말의 위기들은 빈민들을 증가시켰다. 이러한 상황은 빈민들을 공공의 선을 방해하는 역기능적인 존재로 만들게 되었다. 주경철, 『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문학과 지성사, p17~27.
당시의 주요 형벌은 사형(死刑)과 신체형(身體刑)이었다.
그러나 감옥은 점차 그 뜻을 달리하여, 위생 시설이 전혀 되어 있지 않고, 굶주림을 강요하는 상태로 성탑이나 지하의 감옥에 범죄인을 감금하여 놓는 일이 많아졌다. 이것은 감옥이 범죄인을 위협하여 재범(再犯)을 예방하고, 고문(拷問)으로 자백(自白)을 강요하는 등의 수단으로 이용된 사실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옥의 기능은 16세기에서 18세기에 나타나는 마녀사냥의 종교재판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종교재판은 절대주의의 등장과 함께 세속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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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감시와 처벌’을 읽고 - 미셸 푸코 지음 [독후감] ‘감시와 처벌’을 읽고 - 미셸 푸코 지음
[목차]
1. 감시와 처벌 요약
2. 저자 미셸 푸코 소개
3. 감시와 처벌 분석 / 정리
제1부 신체형
제1장 수형자의 신체
제2장 신체형의 호화로움
제2부 처벌
제1..
마르크스와 푸코의 관점에서의 감시와 처벌 고전시대의 감시와 처벌과 이에 대한 마르크스와 푸코의 분석
1757년 3월 2일, 국왕 살해범인 다미앙Dimiens에게 다음과 같은 판결이 선고되었다. [파리의 노틀담 대사원 앞에서 2파운드의 불타는 양초 횃불을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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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oman’s body
목 차
여성의 몸을 바라보는 시각
여성의 몸 관리
몸 관리의 현황 및 실태
사회문화적인 기제
긍정적, 부정적 측면
결 론
여성의 몸
연약한 몸
생산하는 몸
남자는 씨
여자는 밭
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