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상권>
춘천 남내면 솔개 동네에 사는 강 동지에게는 무남독녀 길순이가 있다. 그녀는 서울로 떠나버린 남편 김 승지에게서 전혀 소식 이 없자 홀로 살면서 자신의 신세를 한탄한다. 딸의 애처로운 처지를 동정한 어머니가 남편인 강 동지에게 앙탈을 부리자 이를 견디다 못한 강 동지는 서울에서 김 승지의 연락이 왔다며 꾸며 길순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간다.
이전에 강 동지는 가장 무서워하면서도 좋아한 돈과 양반의 자리를 위해 아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독단으로 딸을 당시 춘천군 수로 내려온 김 승지의 첩으로 준 일이 있다. 하지만 김 승지는 내직으로 춘천을 떠나면서 길순에게 별도의 연락이 있기까지 서 울로 올라오지 말도록 부탁을 하고 길순을 춘천에 남겨둔다. 김 승지에게는 투기가 심한 본처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 때 이미 길순이의 뱃속에는 김 승지의 아이가 꿈틀대고 있었다.
한편, 서울로 가자는 아버지의 권유에, 그것이 거짓말인 줄 모르는 순진한 길순이는 온갖 아름다운 공상에 잠기고, 다음날 아 침 온동네 부인들의 송별 속에 강 동지와 길순이는 솔개 동네를 떠난다. 이들 부녀가 서울로 떠나자 강 동지 부인은 혼자 빈 집 에서 운다.
강 동지 부녀는 집에 떠난 지 사흘만에 서울 김 승지의 집에 도착한다. 강 동지와 길순이가 아무런 연락도 없이 김 승지의 집 에 들이닥치자 김 승지는 당황하여 어찌할 바를 모른다. 더욱 그의 부인은 이미 강짜가 날대로 나 있다.
김 승지가 마당에 있는 사람들을 다 내쫓았으나 마루 우아래에 선 사람들은 침모, 유모, 아해종들이라 그것들까지 멀찍이 있었 으면 좋으련만 필경 마누라에게 우박 맞는 것을 저것들은 다 보리라 싶은 마음에 아무쪼록 집안이 조용하도록 할 작정으로 서투 른 생시침이를 떠이느라고 침모를 보며
(승지) 저 중문깐에 교군이 웬 교군인가. 자네가 어디를 가려고 교군을 갖다 놓았나. 젊은 여편네가 어디를 자주 가면 탈 이니
하는 소리에 안방에서 미닫이를 드윽 열어 제치며,
....
준소비대차(차용증)계약서1 매매대금대체부준소비대차계약서
대여인 ○○○를 갑으로 하고 차용인 ○○○를 을로 하여 갑을 양인은 다음과 같이 금전준소비대차계약을 체결한다.
제1조 을은 갑에 대하여 ○○○○년○월○ 일부터 ○○○○년○월○ 일사이에 ..
꺼삐딴리 - 작품해설 1. 작가 전광용 (全光鏞, 1919 - 1989)
전광용의 호는 백사(白史)이다. 함남 북청 출생으로 월남한 작가이다. 서울대 문리대 국문과 졸업하였다. 서울대 교수 역임하였다. 1939년 <동아일보> 신춘 문예에 동화..
조선시대 외교 조선시대 외교
명과의 관계〕 조선은 명나라에 대해 사대(事大)로써 친선을 유지하였다. 여기서 명나라에 사대한다 함은 조선의 왕이 명나라의 책봉을 받고 그 연호를 사용하며, 중요한 국정을 보고해 그 의견을 ..
정신분열형 인격장애자의 이해 및 특징(정신분열형 성격장애의 정의와 특성) 정신분열형 인격장애자의 이해 및 특징(정신분열형 성격장애의 정의와 특성)
정신분열성 인격장애 가운데 대인관계가 특히 어려운 인격장애의 집단을 분열형 인격장애(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