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주의

1. 실증주의.hwp
2. 실증주의.pdf
실증주의
실증주의의 의미는 C.세시몽이 처음 사용하고, A.콩트에 의해 체계화된 철학인 실증주의는 좁은 뜻으로는 콩트 자신의 철학을 가리키지만, 넓은 뜻으로는 경험을 중시하고 초월적인 존재를 부정하려는 경향 일반을 말한다. 직접적인 경험에 근거한 주장을 담고 있는 지식만이 참된 지식이라고 단언한다. 문제는 경험이라고 하는 개념이 철학적으로 복잡 미묘한 개념이어서 그 해석여하에 따라 실증주의의 차지하는 범위가 늘기도 하고 줄기도 한다. 현대 실증주의의 한 분야인 논리 실증주의를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하려고 한다. 실증주의는 분석의 주요한 도구로서 『수학 원리』에서 전개된 기호 논리학의 체계를 받아들이고 있다. 논리 실증주의자에 의하면 지식을 창출하는 탐구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경험적 탐구인데, 이것은 개별 과학의 과제이다. 두 번째 것이 과학의 논리적 분석으로 이것은 철학의 과제이다.
논리 실증주의의 중심적인 신조는 의미에 대한 검증 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우연적 명제는 그것이 경험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경우, 오직 그 경우에 한해서만 유의미하다. 달리 말하면 그 명제가 옳은가 아니면 그른가를 결정할 수 있는 경험적인 방법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유의미하다. 만일 그러한 방법이 없다고 한다면 그 명제는 무의미한 사이비 명제이다.
경험의 기본적인 단위는 사실이다. 즉 붉음과 같은 성질이 아니라 일정 시간과 장소에 붉은 것이 있다라는 사실이다. 또한 유의미한 언어의 기본적인 단위는 경험의 기본적인 단위에 해당돼야 한다. 그리고 의미의 기본적인 단위는 원자적 사실을 지시하는 원자적 명제이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