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문화 소프트웨어라는 의미조차도 사실상 이 리포트를 쓰기 전까지는 몰랐다. 아직까지도 사실 그 의미를 아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소프트웨어란 프로그램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그렇다면 문화 소프트웨어란 문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인가 그렇게 생각해 보니 오히려 이 리포트의 의미가 보다더 상세히 이해가 되는 것 같다. 우리가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 외국에 선보일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하는 문제가 아닌 성싶다. 사실 조를 만들어서 리포트를 만들 수도 있지만 오히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하였듯이 혼자서도 어느 정도의 리포트는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사실상 리포트의 주제가 나의 주제와 동일한 사람을 찾는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리포트의 주제는 일정한 방향을 정하고서 쓴 다기보다는 사실 내가 도서관을 돌아다니면서 읽다가 리포트의 주제와 관련된 관심이 가는 책을 그냥 무조건 빌려왔다. 대부분이 우리 나라의 문화유산에 대한 책들이다. 그리고 학위 논문 중에서 문화상품의 국제유통에 관한 연구도 발췌해 글을 써나갈 것이다. 문화 소프트웨어, 사실상 듣기만 하여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 어려운 내용이다. 글이 두서없이 관심이 가는 데로 쓰더라도 너그러이 용서해 주세요. 나는 이 리포트에서 풍속, 유물, 신앙 및 문화 상품의 국제유통에 관한 연구의 순으로 리포트를 써나갈 것이다. 그리고, 이제 문화 소프트웨어를 문화 상품으로 이해해 리포트를 써나가겠습니다.
[정보화 혁명] 정보화 사회, 정보혁명, 자동화 사회 [정보화 혁명] 정보화 사회, 정보혁명, 자동화 사회
목차
* 정보화 혁명
Ⅰ. 정보화 사회
Ⅱ. 정보 혁명
Ⅲ. 자동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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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장 자동화
4. 판매 자동화
정보화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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