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次-
1.序論
2.大韓帝國의 成立
1)러시아의 進出
2)乙未事變의 勃發과 結果
3)俄館播遷과 그 영향
①俄館播遷의 이전의 상황
②러시아 公使館에서의 1년
③高宗의 還宮과 大韓帝國의 수립
3. 俄館播遷에 대한 고찰
1)기존의 연구흐름에 대한 고찰
2)高宗과 甲午政權과의 마찰
3)俄館播遷에 대한 평가
4)政治史的 측면에서 이 시기에 대한 분석
4.結論
1.序論
俄館播遷은 1896년 2월 11일에 親露세력과 러시아공사 베베르(Waeber)가 공모하여 비밀리에 高宗을 러시아 공사관으로 옮긴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親日內閣인 金弘集중심의 甲午政權은 무너지고, 還宮이 이루어지는 1897년 2월 20일에 慶運宮으로 환궁하여 大韓帝國을 세우게 되는 기간을 말하는 것이다. 俄館播遷은 그 이전 1895년 8월 20일에 일어났던 乙未事變으로부터 그 직접적 원인이 제공되었다. 민비가 시해되면서 신변에 위협을 느낀 고종은 자신의 안전을 위하여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기게 되는 것이다.
물론, 俄館播遷을 하나의 사건으로 개별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아니다. 甲午改革부터 시작된 조선정계의 혼란이 俄館播遷을 통하여 대외적으로 폭발하게 되는 것이다. 그 동안 고위정치관료에게만 문제시되던 조선의 위기상황이 俄館播遷을 통하여 대외적으로는 물론 조선의 민중들에게까지 알려지게 된다.
俄館播遷에 대하여서는 국제적 정세가 큰 영향을 주었다. 淸日戰爭후 러시아세력이 조선에 대하여 영향력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일본의 후퇴가 있었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조선정계도 親日과 親露로 나뉘어져서 정쟁에 휩싸이게된다. 이를 보면 국제정세가 당시의 조선정치상황에 큰 영향을 주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