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미술에대하여

1. 표현주의미술에대하여.hwp
2. 표현주의미술에대하여.pdf
표현주의미술에대하여
독일 표현주의 미술

표현주의 회화는 세계를 대하는 자아의 내면상태에 대한 주관적 표현이다. 그것은 세계와 부조화를 이루는 자아가 갖는 긴장과 불안의 정서에 기반한다. 이러한 상태는 작품 속에서 도시의 풍경과 자연 속의 인간 등의 소재로 억압의 상황과 해방의 소망으로 연결되어 강렬한 색채 대비와 형태 왜곡을 통해 표현되거나, 특정한 소재의 분석을 통해 내부의 구조를 표현함으로서 질서를 찾고자하는 형식으로 드러난다.

Ⅰ.독일 표현주의 미술 시기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

1.표현주의 예술가들의 정신적 출발점은 세계 제1차대전과 그 전쟁 와중에 생긴 주변 세계에 대한 공포를 들 수 있다. 그들은 자기 고백적으로 극단적인 주관적 감성세계를 극단적인 상황으로 표현하고 있다. 세계 제1차대전 이전과 대전 당시의 표현주의 세대가 겼었던 내면적인 불안함을 주제뿐만 아니라 그림 기법에도 찾을 수 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고정된 사회규범을 파괴하고 모든 형태의 억압으로 해방되고자 했고 인습의 속박으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 내길 원했다.

2. 시간과 거리에 대한 감각의 변화로 1900년대 지하철의 발명,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최초의 대서양 횡단 비행, 일상생활에서 전화사용 등으로 사회는 항상 움직이고 있거나 더 빨리 이동하고 있었다. 이같은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의 흐름속에서 사람들은 불안과 혼란스러움을 느꼈을 것이다.

3. 빠른 과학이나 기술의 발전 등 빠르게 진행되는 학문적인 혁신으로 인간의 무능력과 무가치함을 깨닫게 되었다. 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생각했던 인간에 대한 회의가 들기 시작했고, 고향 상실, 개성포기, 세계에 대한 신뢰관계 파괴 등의 감정을 표현주의자들은 느꼈을 것이다.

....
예체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