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역사적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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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의역사적이해
한국교육의 역사적 이해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전체주의 교육의 역사적 이해
2) 근대 국가주의 교육
3) 인간중심교육의 역사적 이해

3. 결론 : 현대교육의 과제와 전망

1. 서론

- 현대문화는 질보다 양을, 아름다운 것보다 큰 것, 개성보다 조직을 추구한다. 이러한데서 현대의 교육은 Organization Man의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학교 ; 현대적 생활의 기능을 가르치는 것 이상의 무엇을 하지 못하고 있다.
- 가정 ; 사랑과 자유를 터전으로 하지 않고 계약조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아이들은 가정이 아닌 탁아소나 유치원 등에 맡기어져 있다.
- 사회 ; 집단적 사고, 행동, 기계적 생활의 영위가 강조되고 창조적 활동, 고독한 명상 속에서의 자유로운 결정이나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존엄성, 결단의 역사적 순간에 대한 강조는 없다.
- 개인 ; 어떻게 하면 집단 속에 더 잘 어울려서 집단을 닮을 수 있을까. 늘 <나는 나다>라는 것을 의식하면서도 그 <나>이기를 두려워한다.

- 이러한 현대교육의 사상적 성격은 전체주의적 성격 내지는 사고방식을 내포하고 있다고 보아야할 것이다.

- 현대교육의 이념은 어떤 형태의 전체주의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1) 기계처럼 교육한다.

- 조직적 인간; 보통명사로서의 인간(M. Heidegger), 대중(J. Ortega) 배부른 돼지(M. de Unamu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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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