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적 장애란 대체로 망상, 환각이 있고 자신의 병적 상태에 대한 병식이 없고, 자아의 경계가 상실되고, 현실검증 능력이 크게 장애된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분열병이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흔한 정신병적 장애이다. 그러나 정신분열병 진단기준에는 맞지 않는 다양한 형태의 정신병적 증후군들이 있다.
Ⅰ. 분열정동장애
1.개 념
분열정동장애는 정신분열병과 기분(정동)장애의 양쪽 증상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전에는 정신분열병의 한 아형으로 간주되었지만 정신분열병과는 생물학적인 면에서 조금 다른 점을 보이고 있다.
2.역 학
대체로 평생유병률은 0.5~0.8%정도이다. 이 장애의 유병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3. 원 인
①분열정동장애는 정신분열병의 한 유형이거나 기분장애의 한 유형일 것이다.
②분열정동장애는 정신분열병과 기분장애가 동시에 표현된 것이다.
③분열정동장애는 정신분열병이나 기분장애와는 관계없는 제 3의 정신병이다.
④분열정동장애는 위의 3가지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새로운 형태의 장애 군이다.
4.임상양상
정신분열병, 조증, 우울증의 증상들이 모두 나타난다. 정신분열병적 증상과 기분장애의 증상들이 동시에 또는 교대로 나타날 수 있다.
5.경과 및 예후
대단히 다양하다. 전테적으로 정신분열병과 기분장애의 중간에 해당된다. 즉, 분열정동장애 환자의 예후는 우울장애 환자보다 훨씬 나쁘며, 양극성장애 환자보다도 나쁘지만 정신분열병 환자보다는 양호하다. 양극형 분열정동장애는 양극성 기분장애와 예후가 비슷하고, 우울형 분열 정동장애는 정신분열병과 예후가 유사하다.
6.치 료
주요 치료방법은 입원, 투약 및 정신사회적 중재이다. 분열정동장애 우울형에서는 항우울제를 사용하고, 항우울제에 효과가 없으면 전기경련 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