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철학에서 소크라테스까지

1. 자연철학에서 소크라테스까지.hwp
2. 자연철학에서 소크라테스까지.pdf
자연철학에서 소크라테스까지
1. 자연 철학의 시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자연에 대해 놀라움과 경이로움(taumazein)을 느꼈으며 자연과 인간을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이들의 이런 감정은 먼저 신들의 활동으로 자연과 인간을 설명하는 신화를 만들어 냈다. 신과 인간이 분화되지 않던 신화 시대에 신인동형동성설(anthropomorphism)과 물활론(animism, hylozoism)은 모든 설명의 중심 태도였다.

hylozoism : hyle(물질, 소재) + zoe(생명)

신화 시대에서 철학의 시대로 이동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계기는 자연을 설명하는 데 이성(logos)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mythos : myo(닫혀진 상태, 분열 이전의 상태, 어두운 상태)

logos : logein (말하다, 셈하다, 질서지우다)

1.1. Miletos학파 (이오니아 지방에서 활동함)

1.1.1. Thales(624-546 B.C. Circa)

고대 그리스 철학의 시작을 이 사람에게서 출발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이상학』에서 자기 이전의 철학자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 데 탈레스를 맨 처음의 자리에 놓고 있다. 그 이유는 탈레스가 이성(logos)에 따라 자연에 대한 탐구를 처음으로 했기 때문이다. 플라톤과 디오게네스는 이 탈레스를 그리스의 7 현인 가운데 가장 뛰어난 현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탈레스보다 약 150년 후배인 헤로도토스도 탈레스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 데 그에 의하면, 일식을 예언했으며, 실천적인 정치가로서 페르시아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 이오니아 도시 국가들의 연합을 주창하기도 했다. 피라미드를 측량할 정도의 기하학적 지식도 소유하고 있었다.

....
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