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족주의에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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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민족주의에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

한국 민족주의에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

목 차

1. 서론
2. 한국에서의 민족주의 형성에서 여성과 남성의 역할과 관계
2.1. 민족수호자 담론
2.2. 부계혈통주의
3. 민족주의에 의한 여성문제 전유의 사례
3.1 살아서는 ‘양공주’, 죽어서는 ‘민족의 딸’ ― 윤금이 사건을 둘러싼 담론들
3.1.1. 윤금이 사건의 개요
3.1.2. 한미 관계에 있어서 기지촌의 역할
3.1.3. 기지촌여성들의 현실과 민족주의
3.1.4. 죽어서야 민족의 상징이 될 수 있었던 여성, 윤금이
3.2. 침묵의 역사 ― 일본군 종군위안부 사건을 둘러싼 담론들
3.2.1. 종군위안부 사건의 개요
3.2.2. 침묵의 역사라는 역설
3.2.3 그 이후의 담론들
4. 결론

1. 서론
현대인에게 민족주의란 이름은 커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어떤 공동체에는 긍정적인 작용으로 어떤 공동체는 폭력의 상징으로 또는 하나의 강박적인 이데올로기로 작용하는 기제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민족주의는 이렇게 공동체의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그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술적으로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사의 관점에서 볼 때 민족주의는 18세기 프랑스 혁명의 시작과 함께 태동했다. 당시 프랑스 부르주아 계층은 군주의 절대권을 타파하기 위해 민중의 감정을 교묘하게 자극하였고 이는 민중들이 왕정을 복구시키려는 외국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게 하는 커다란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이때까지만 해도 민족주의는 혁명의 이상과 동의어였으며 피로 지켜야 할 성스러운 이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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