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유라시아 대륙의 동남부를 차지하는 나라로 북동쪽은 한국․(구)소련, 서쪽은 (구)소련, 남서쪽은 인도․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네팔․부탄, 남쪽은 미얀마․베트남, 북쪽은 몽고, (구)소련 등과 각각 국경을 이루는데 그 국경 연장은 약 1만5,000km가 된다. 남동쪽은 황해․동지나해․남지나해에 면하였는데, 해안선의 연장거리는 약 1만1,000km이다.
제 2 차 세계대전 직후까지의 중국의 사회는 가부장제적(家父長制的) 권위로 이루어지는 가족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반봉건(半封建)사회였다. 한편에서는 소수의 대지주가 광대한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데 반하여 다른 한편에서는 방대한 수의 소작농이나 품팔이 농부들은 그날 하루의 생활도 유지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사회 상태에서 전쟁이나 자연재해의 발생은 그들의 생활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 자작농이 소작농으로 전락되고, 소작농은 소작권을 빼앗기게 되어, 유민화(流民化)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였다. 따라서 빈농․소작농 등을 비롯하여 소위 하층계급의 생활은 한마디로 비참하였다. 가부장제 사회에서는 특히 부인의 지위도 낮아 농가의 며느리는 노동력으로서 밖에 평가되지 않았다. 촌락 중에는 동족부락(同族部落)이 적지 않은데, 특히 화남․화중의 촌락에 현저히 많았다. 그런 부락에서는 동족간의 결합을 공고히 하며, 조상의 사당(祠堂)․제전(祭田)․위토(位土) 등이 마련회어 있는데, 그 결합의 중심은 재력(財力)이 많은 지주가 담당하였다. 도시에서는 동향자(同鄕者)들이 조직하는 회관이 상공업자의 상호부조(相互扶助)기관이 되어 있고 또 동업자의 자주적 조직으로서 방(帮)이 있어, 사회 보장․행정의 결함을 보충하였다. 남녀 평등권은 1950년 5월에 공포한 혼인법에 의하여 법률적으로 비로소 보장되었다. 이 혼인법과 52년에 시행한 토지개혁에 의하여 가족제도 중의 가부장권은 기본적으로 부정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가족제도의 개혁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가부장적 의식이 아직도 남아 있다.
....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과 티베트의 대립 상황-자유의 외침, 티베트 자유의 외침, 티베트
-중국과 티베트의 대립 상황-
Ⅰ. 들어가며
세계에서 세 번째로 넓은 면적의 국토를 소유하고 있는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다. 중국은 1949년에 공산당 정권을 수립하면서 한족(漢族)을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