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개방에 대한 우리의 준비

1. 일본 문화개방에 대한 우리의 준비.hwp
2. 일본 문화개방에 대한 우리의 준비.pdf
일본 문화개방에 대한 우리의 준비
문화개방에 대한 우리의 준비

일본문화개방은 인위적으로 제한돼 온 양국문화의 공식교류가 이루어져 상호발전을 가져올수 있는 계기인 동시에 문화산업시장을 둘러싼 양국의 치열한 경쟝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우리 대중문화계의 움직임과 문제점, 대응전략 등을 집중점검한다.

대중문화개방에 따른 경제손익

일본대중문화의 틈새를 노려라

일본문화의 성공은 마케팅이다.

일본 대중문화의 선정성과 폭력성등으로 개방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주장과 금지할수록 오히려 신비화된다는 주장등에 대한 논의의 단계를 넘어 이제 개방의 구체적인 플랜과 대비책 마련에 논의의 초점을 모아야 할 시점이다.
문화관광부는 조만간 한일문화교류정책자문위원회와 관련부처의 협의를 거쳐 일본대중 문화 개방의 시기와 폭등 구체적 일정을 밝힐예정으로 알려졌다.
일본대중음악의 경우는 공연-음반-방송, 영상의 경우는 영화-비디오-방송등의 순으로 파급효과가 적은 분야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한다는 원칙을 밝힌바 있다. 그러나 최근 일각에서는 이런 단계적 개방론은 이미 일본문화가 음성적으로 개방돼 있는 상황에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함께 성,폭력등 내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제한적 개방론이 보다 현실적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대중문화계에서는 무대공연등을 시작으로 내년초부터는 개방이 시작될것으로 관측된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국내시장잠식에 대해서는 초기 1~2년의 개방특수를 겪고나면 열기가 가라앉을것 이므로 크게 우려할일은 아니라는 낙관론이 우세하다. 그러나 우리문화와 취향,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일본화하고 있어 일본문화의 파급력은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클것이라는 비관론도 꽤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개방에 따라 가장 큰 타격을 받을것으로 예상되는 쟝르는 애니메이션, 이어서 비디오, 영화
....
사회과학